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매일 숲에서 활동하는 매일형 숲 유치원에서의 운영과정은 어떠하며 교사 역할과 그에 따른 교사의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매일형 숲 반을 운영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매일형 숲 유치원의 일과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매일형 숲 유치원에서의 교사 역할은 어떠한가?
셋째, 매일형 숲 유치원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매일형 숲 유치원에서 매일 숲 활동을 하고 있는 숲반 교사 8명이다. 2017년 3월부터 7월까지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매일형 숲 반의 교육활동을 참여 관찰하였으며 교사 저널, 동영상 및 사진촬영, 기타 관련 문서 등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인 읽기를 통해 범주화하고 의미를 탐색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매일형 숲 유치원의 일과 특성은 하루 일과가 숲에서 시작되어 숲과 교실에서 놀이가 연계되어 이루어질 뿐 만 아니라 이러한 일과는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형 숲 유치원은 등원할 때부터 매일 숲이나 실외공간에서 하루를 시작하게 되며, 숲에서 놀이했던 자연물을 교실로 가져가 숲에서의 놀이가 교실까지 연계되어 활동이 이어졌다. 또한 매일의 숲 활동을 위해 날씨나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과운영이 숲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매일형 숲 유치원에서의 ...
저자 | 이미연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경숙 |
발행연도 | 2018 |
키워드 | 숲 유아교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19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