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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기관 홍보시스템 진단 및 홍보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농촌진흥청 및 소속기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변재완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언론홍보학과(언론홍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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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훌륭한 농업기술개발 연구성과를 이루더라도 그 성과가 국민에게 알려지지 않고, 실용화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동안 농촌진흥청과 그 소속기관에서는 연간 4,000여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해오고 있고, 수많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 국민이 알고 있는 연구성과는 그리 많지 않다. 열심히 홍보를 하고는 있지만 그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잘 되고 있지 않다. 홍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 마련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 현장사례연구보고서에서는 농촌진흥청 및 소속기관의 홍보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검토하였다. 나타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도 측면에서 보면 수요자 중심이 아닌 생산자 중심의 홍보활동 및 결과 중심의 홍보활동으로 인하여 대국민 인지 형성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유형을 분석해보면 연구성과 관련 보도자료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연구성과 보도자료 경우 단순 성과 중심의 스트레이트성 내용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셋째, 2014년과 2016년을 비교해보면 보도자료 배포건수와 기사 노출건수가 양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질적인 측면인 보도자료 당 기사 노출건수는 줄어들었다. 특히 2014년 7월 농촌진흥청의 전북혁신도시 이전으로 서울 등 수도권 방송 노출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넷째, 농촌진흥청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재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학과(언론홍보학 전공)
지도교수 권혁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 4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21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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