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ISO 품질경영시스템 적용으로 성과에 관한 연구 : ISO9001:2008년 규격요구사항에서 ISO9001:2015년 규격개정 중심으로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ISO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ISO 9001:2008 requirements and ISO 9001:2015 revis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무한 경쟁 글로벌 시장의 기업환경에서 중소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한 혁신을 이루고자, 품질과 서비스 강화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차별화된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 원가절감, 기업의 신뢰성 증대와 이미지 제고, 같은 직접 효과 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대, 생산성, 품질 향상 등의 종합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
본 연구는 무한 경쟁 글로벌 시장의 기업환경에서 중소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한 혁신을 이루고자, 품질과 서비스 강화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차별화된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 원가절감, 기업의 신뢰성 증대와 이미지 제고, 같은 직접 효과 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대, 생산성, 품질 향상 등의 종합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경영 성과를 높여주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적용으로 중소기업의 긍정적인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사례를 통한 과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ISO9001인증의 효과를 확인해서 중소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한 시스템 유지 방법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이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목적은 품질방침 및 목표를 설정하여 품질기획, 품질보증, 품질관리, 품질개선 등을 포함하는 조직의 전사적인 모든 업무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프로세스를 운영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있다. 이러한 품질경영시스템 운영 활동 중에서 현제 기업에서 수립된 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해서 중소기업의 운영성과에 기여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와 지속적 개선활동 과정상의 성과에 대해 성공사례 요인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 요구 사항인 ISO9001 표준 요구 사항에서 리더십, 자원관리, 제품의 실현, 측정분석 개선을 독립변수로 하고 중소기업 경영 성과인 운영성과와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 모형에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운영성과 측면에서는 리더십, 제품의 실현, 측정분석 및 개선 요인의 수행은 기업의 운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의 경로분석 결과 운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반면에 자원관리 요인은 운영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무성과 측면에서는 리더십, 자원관리, 요인의 수행은 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의 경로분석 결과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반면에 제품실현 요인과 측정, 분석 및 개선 요인은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현재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된 ISO9001:2008년 규격 4항부터 8항까지의 요구 사항에서 ISO9001:2015년 규격 4항부터 10항까지의 요구 사항으로 개정되어 중소기업에서는 ISO9001:2015년 규격 개정을 계기로 리스크 관리를 경영 성과와 접목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을 재구축하여 경쟁기업으로부터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에 맞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직원과 시스템이 전략적 경영을 통하여 어떠한 글로벌 시장의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강한 중소기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무한 경쟁 글로벌 시장의 기업환경에서 중소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한 혁신을 이루고자, 품질과 서비스 강화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차별화된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 원가절감, 기업의 신뢰성 증대와 이미지 제고, 같은 직접 효과 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대, 생산성, 품질 향상 등의 종합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경영 성과를 높여주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적용으로 중소기업의 긍정적인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사례를 통한 과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ISO9001인증의 효과를 확인해서 중소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한 시스템 유지 방법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이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목적은 품질방침 및 목표를 설정하여 품질기획, 품질보증, 품질관리, 품질개선 등을 포함하는 조직의 전사적인 모든 업무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프로세스를 운영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있다. 이러한 품질경영시스템 운영 활동 중에서 현제 기업에서 수립된 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해서 중소기업의 운영성과에 기여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와 지속적 개선활동 과정상의 성과에 대해 성공사례 요인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 요구 사항인 ISO9001 표준 요구 사항에서 리더십, 자원관리, 제품의 실현, 측정분석 개선을 독립변수로 하고 중소기업 경영 성과인 운영성과와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 모형에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운영성과 측면에서는 리더십, 제품의 실현, 측정분석 및 개선 요인의 수행은 기업의 운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의 경로분석 결과 운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반면에 자원관리 요인은 운영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무성과 측면에서는 리더십, 자원관리, 요인의 수행은 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의 경로분석 결과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반면에 제품실현 요인과 측정, 분석 및 개선 요인은 재무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현재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된 ISO9001:2008년 규격 4항부터 8항까지의 요구 사항에서 ISO9001:2015년 규격 4항부터 10항까지의 요구 사항으로 개정되어 중소기업에서는 ISO9001:2015년 규격 개정을 계기로 리스크 관리를 경영 성과와 접목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을 재구축하여 경쟁기업으로부터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에 맞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직원과 시스템이 전략적 경영을 통하여 어떠한 글로벌 시장의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강한 중소기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