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지구과학 천문 분야의 우주론 내용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추론 중심 탐구수업 모형(Reasoning-based Inquiry Model)을 적용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문제는 첫째, 지구과학 천문 분야 우주론 관련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추론 중심 탐구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들에게 적용하여 학습 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수업 설계를 위해 과학적 추론과 추론 중심 탐구수업, 우주론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2015 과학과 교육과정 상의 우주론 관련 개념들을 분석하여 수업 주제를 선정하였다. 수업 프로그램은 세 가지 학습 주제(우주의 팽창, ...
저자 | 김형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손정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ⅶ, 134 p. |
키워드 | 추론 중심 탐구수업 우주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