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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정보화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와 구매 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다. 소비자의 소비행위는 예전과 달리 기본적인 삶의 목적 외에 사회적 참여와 자기표현을 위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점점 가속화 되어가는 시장상황 속에서 기업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 중에 대표로 뜨고 있는 마케팅 수단이 바로 굿즈 마케팅이다. 굿즈는 특정인물이나 콘텐츠, 브랜드와 연관된 파생상품이다. 초창기에 굿즈는 우비(雨備)나 야광봉(夜光捧) 등과 같은 연예인 관련 응원용품이었지만, 소비환경이나 문화산업의 발전에 따라 굿즈 상품도 과거의 기념품 수준의 연예인 굿즈에서 일상생활 용품까지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었다. 이처럼 문화계 전반으로 퍼진 굿즈 열풍은 유통업계와 마케팅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음 몇 가지 사안에 주목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기업의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차원에서 굿즈라는 희소성이 있고 특별한 상품을 소비할 때 소비자들이 어떤 것을 제일 중요시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굿즈에 대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
저자 | 역염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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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지도교수 | 최지호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56 |
키워드 | 굿즈 상품 소비가치 구매의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84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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