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호텔 이미지는 고객유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호텔 산업은 호텔의 친환경 활동이 고객만족을 하락시킬 수 있다는 우려로 환경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 하지 못하는 산업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호텔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존 고객의 유치와 신규 고객유치를 위한 노력들과 환경문제에 대해 높아지는 소비자의 의식들을 감안하였을 때, 호텔의 친환경 경영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호텔의 친환경 경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위한 시사점 제시를 목적으로 호텔의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 특급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편의표본추출법과 자기기입식을 이용하였다. 총 21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11부를 제외한 19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총 17개의 친환경 경영 속성 항목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재활용 관리부문, 폐기물관리부문, 자연경관 관리부문, 에너지 관리부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
호텔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호텔 이미지는 고객유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호텔 산업은 호텔의 친환경 활동이 고객만족을 하락시킬 수 있다는 우려로 환경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 하지 못하는 산업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호텔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존 고객의 유치와 신규 고객유치를 위한 노력들과 환경문제에 대해 높아지는 소비자의 의식들을 감안하였을 때, 호텔의 친환경 경영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호텔의 친환경 경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위한 시사점 제시를 목적으로 호텔의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 특급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편의표본추출법과 자기기입식을 이용하였다. 총 21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11부를 제외한 19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총 17개의 친환경 경영 속성 항목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재활용 관리부문, 폐기물관리부문, 자연경관 관리부문, 에너지 관리부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연경관관리부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에너지 관리부문과 폐기물 관리부문에서 고객들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호텔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호텔 이미지는 고객유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호텔 산업은 호텔의 친환경 활동이 고객만족을 하락시킬 수 있다는 우려로 환경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 하지 못하는 산업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호텔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존 고객의 유치와 신규 고객유치를 위한 노력들과 환경문제에 대해 높아지는 소비자의 의식들을 감안하였을 때, 호텔의 친환경 경영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호텔의 친환경 경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위한 시사점 제시를 목적으로 호텔의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 특급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편의표본추출법과 자기기입식을 이용하였다. 총 21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11부를 제외한 19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총 17개의 친환경 경영 속성 항목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재활용 관리부문, 폐기물관리부문, 자연경관 관리부문, 에너지 관리부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 속성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연경관관리부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에너지 관리부문과 폐기물 관리부문에서 고객들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otel is an industry that provides an intangible service, the hotel image plays an important role in attraction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direction of successful eco-friendly management strategies based on previous studies. As the competition between hotels recently, i...
Hotel is an industry that provides an intangible service, the hotel image plays an important role in attraction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direction of successful eco-friendly management strategies based on previous studies. As the competition between hotels recently, it is expected to present differentiated eco-friendly management strategies that reflect eco-friendly hotel properties. The study began November 1st 2017 and was concluded on November 7th 2017. 196 surveys were sent out and 150were included in the final research and report, where the remaining 46 were deemed unusable and omitted from the final study. This study utilizing the survey and statistics, the study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eco-friendly energy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Second, The eco-friendly waste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Third, The eco-friendly recycling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Finally, The eco-friendly nature of the hotel's eco-friendly landscape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Hotel is an industry that provides an intangible service, the hotel image plays an important role in attraction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direction of successful eco-friendly management strategies based on previous studies. As the competition between hotels recently, it is expected to present differentiated eco-friendly management strategies that reflect eco-friendly hotel properties. The study began November 1st 2017 and was concluded on November 7th 2017. 196 surveys were sent out and 150were included in the final research and report, where the remaining 46 were deemed unusable and omitted from the final study. This study utilizing the survey and statistics, the study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eco-friendly energy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Second, The eco-friendly waste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Third, The eco-friendly recycling management properties of the hotel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Finally, The eco-friendly nature of the hotel's eco-friendly landscape will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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