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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주행 중 차체 구조에서 발생하는 충격에 의한 래틀
소음을 분석하는 연구를 제시하였다. 그 중에서도 차량의 테일게이트에서 발
생하는 래틀 소음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테일게이트와 차체 사이에 위치하
고 있는 지지강성에 의한 시스템의 동적 거동 변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실제 차량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테일게이트에서 래틀 응답이 재현
되는 것을 측정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각 지지강성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강성을 제거한 경우의 응답을 측정 및 분석하여 어떠한 주파수 및 모드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지지 강성의 래틀 발생 기여도를 파악하였다. 프레임
구조물과 다수의 지지강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차체를 분석하기 위해 다수의
보와 강성요소를 통한 ...
저자 | 박현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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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융합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박준홍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51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747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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