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에서 “남은 자”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는 사알(ראשׁ), 파라트( טלפ ), 마라트(טלמ), 야탈(רתי ), 사라드( dyric; ), 등의 주된 용법과 파생어들이 비종교적이고 세속적이라는 것이다. 이 “남은 자”는 때로는 역사적으로는 확실한 실재, 즉 재앙으로부터 살아남은 백성들의 “남은 자”를 의미한다. 또한 신학적인 개념으로서의 남은 자 사상이 심판과 구원의 문맥에 속하여 그 개념이 양면적이었다. 그리고 남은 자 사상을 나타내는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남은 자”사상이 엘리야 시대에 이르러 신학적으로 정립되기 이전에도 노아, 아브라함과 롯 이야기,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 요셉의 생애에 있었던 특별한 사건들을 통하여 구약 성경에 나타난다. 엘리야의 경우에는 “남은 자”사상이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상황과 종교적인 위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지금까지 남은 자 사상이 과거의 사건 중심인데 반하여 엘리야의 사건 이후에는 미래의 남은 자를 언급하고 있다. 역사적, 정치적 난국 속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에게 적용되었던 “남은 자”용어가 신학적으로 사용된 것은 엘리야 시대가 처음이다. 이사야 이전 공동체의 선지자인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 자비로 남은 자들을 남겨 두실 것을 약속하고 실제로 남겨두신다. 미가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날에 이스라엘 백성도 심판의 대상이 됨을 지적한다. 하나님이 심판을 선고하면서도 인애와 성실에 기초하여 남은 자를 두실 것이고, 그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은 미래에 구원의 희망을 가질 것임을 강조한다. 이사야에서 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왕국을 위해 스스로 준비하게 할 그런 성질의 것을 말한다. 왕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역자로서 이사야는 변혁의 새 시대를 선포하고 옛 시대의 남은 자들에게 위대한 왕의 오심을 준비하도록 권고하였다. 그는 옛 공동체가 낡고 썩어져가는 조직들에서 돌아서 하나님의 왕국의 새로운 불멸의 조직들을 고대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사야는 야훼가 지상의 사건들을 통제하고 모든 민족을 평화롭게 다스릴 당당한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는 확고부동한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는 닥친 현재의 비극을 그 계획의 일부로 보았다. 이 비극은 일종의 단련으로서 말하자면 야훼가 당신 민족의 성격에 쓸모없는 불순물을 없앤 다음 징벌을 받고 깨끗해진 한 백성을 남겨두려는 정화작업으로 보았다. 한편 이사야 이후 공동체의 선지자들인 학개, 스가랴는 포로기의 어두운 경험과 포로후기의 밝은 회복의 빛을 배경으로 사역하였다. 포로 이후의 시기는 포로 전기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는 새 시대를 열었다. 하나님의 언약 기소자들로서 그들은 그 백성들에게 임박한 멸망과 수치와 사로잡힘을 미리 경고하는 한편,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피난처를 찾을 것을 권고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유배 이전의 국가 공식신학 고유의 희망들, 즉 야훼 시온과 다윗왕조를 영원히 선택하였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 희망들이 성취될 것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유대인들의 그 작은 공동체를 이스라엘의 참으로 남은 자들로 보았고, 또한 스룹바벨은 바로 그 남은 자들을 다스리는 대망의 다윗후손으로 보았다. 그들의 설교는 대담하고 선동적이며 극히 위험한 내용이 있었다 ...
구약 성경에서 “남은 자”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는 사알(ראשׁ), 파라트( טלפ ), 마라트(טלמ), 야탈(רתי ), 사라드( dyric; ), 등의 주된 용법과 파생어들이 비종교적이고 세속적이라는 것이다. 이 “남은 자”는 때로는 역사적으로는 확실한 실재, 즉 재앙으로부터 살아남은 백성들의 “남은 자”를 의미한다. 또한 신학적인 개념으로서의 남은 자 사상이 심판과 구원의 문맥에 속하여 그 개념이 양면적이었다. 그리고 남은 자 사상을 나타내는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남은 자”사상이 엘리야 시대에 이르러 신학적으로 정립되기 이전에도 노아, 아브라함과 롯 이야기,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 요셉의 생애에 있었던 특별한 사건들을 통하여 구약 성경에 나타난다. 엘리야의 경우에는 “남은 자”사상이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상황과 종교적인 위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지금까지 남은 자 사상이 과거의 사건 중심인데 반하여 엘리야의 사건 이후에는 미래의 남은 자를 언급하고 있다. 역사적, 정치적 난국 속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에게 적용되었던 “남은 자”용어가 신학적으로 사용된 것은 엘리야 시대가 처음이다. 이사야 이전 공동체의 선지자인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 자비로 남은 자들을 남겨 두실 것을 약속하고 실제로 남겨두신다. 미가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날에 이스라엘 백성도 심판의 대상이 됨을 지적한다. 하나님이 심판을 선고하면서도 인애와 성실에 기초하여 남은 자를 두실 것이고, 그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은 미래에 구원의 희망을 가질 것임을 강조한다. 이사야에서 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왕국을 위해 스스로 준비하게 할 그런 성질의 것을 말한다. 왕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역자로서 이사야는 변혁의 새 시대를 선포하고 옛 시대의 남은 자들에게 위대한 왕의 오심을 준비하도록 권고하였다. 그는 옛 공동체가 낡고 썩어져가는 조직들에서 돌아서 하나님의 왕국의 새로운 불멸의 조직들을 고대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사야는 야훼가 지상의 사건들을 통제하고 모든 민족을 평화롭게 다스릴 당당한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는 확고부동한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는 닥친 현재의 비극을 그 계획의 일부로 보았다. 이 비극은 일종의 단련으로서 말하자면 야훼가 당신 민족의 성격에 쓸모없는 불순물을 없앤 다음 징벌을 받고 깨끗해진 한 백성을 남겨두려는 정화작업으로 보았다. 한편 이사야 이후 공동체의 선지자들인 학개, 스가랴는 포로기의 어두운 경험과 포로후기의 밝은 회복의 빛을 배경으로 사역하였다. 포로 이후의 시기는 포로 전기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는 새 시대를 열었다. 하나님의 언약 기소자들로서 그들은 그 백성들에게 임박한 멸망과 수치와 사로잡힘을 미리 경고하는 한편,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피난처를 찾을 것을 권고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유배 이전의 국가 공식신학 고유의 희망들, 즉 야훼 시온과 다윗왕조를 영원히 선택하였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 희망들이 성취될 것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유대인들의 그 작은 공동체를 이스라엘의 참으로 남은 자들로 보았고, 또한 스룹바벨은 바로 그 남은 자들을 다스리는 대망의 다윗후손으로 보았다. 그들의 설교는 대담하고 선동적이며 극히 위험한 내용이 있었다 해도 그들의 메시지는 희망에 찬 남은 자들의 미래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선포였다. 결국 이상에서, 이사야 이전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은 정화를 통하여 남은 자들이며, 하나님의 포로기라는 정화 과정을 거치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귀환민으로서의 남은 자라는 포로 후기의 남은 자들에 대한 이해를 보여준다.
구약 성경에서 “남은 자”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는 사알(ראשׁ), 파라트( טלפ ), 마라트(טלמ), 야탈(רתי ), 사라드( dyric; ), 등의 주된 용법과 파생어들이 비종교적이고 세속적이라는 것이다. 이 “남은 자”는 때로는 역사적으로는 확실한 실재, 즉 재앙으로부터 살아남은 백성들의 “남은 자”를 의미한다. 또한 신학적인 개념으로서의 남은 자 사상이 심판과 구원의 문맥에 속하여 그 개념이 양면적이었다. 그리고 남은 자 사상을 나타내는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남은 자”사상이 엘리야 시대에 이르러 신학적으로 정립되기 이전에도 노아, 아브라함과 롯 이야기,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 요셉의 생애에 있었던 특별한 사건들을 통하여 구약 성경에 나타난다. 엘리야의 경우에는 “남은 자”사상이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상황과 종교적인 위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지금까지 남은 자 사상이 과거의 사건 중심인데 반하여 엘리야의 사건 이후에는 미래의 남은 자를 언급하고 있다. 역사적, 정치적 난국 속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에게 적용되었던 “남은 자”용어가 신학적으로 사용된 것은 엘리야 시대가 처음이다. 이사야 이전 공동체의 선지자인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 자비로 남은 자들을 남겨 두실 것을 약속하고 실제로 남겨두신다. 미가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날에 이스라엘 백성도 심판의 대상이 됨을 지적한다. 하나님이 심판을 선고하면서도 인애와 성실에 기초하여 남은 자를 두실 것이고, 그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은 미래에 구원의 희망을 가질 것임을 강조한다. 이사야에서 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왕국을 위해 스스로 준비하게 할 그런 성질의 것을 말한다. 왕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역자로서 이사야는 변혁의 새 시대를 선포하고 옛 시대의 남은 자들에게 위대한 왕의 오심을 준비하도록 권고하였다. 그는 옛 공동체가 낡고 썩어져가는 조직들에서 돌아서 하나님의 왕국의 새로운 불멸의 조직들을 고대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사야는 야훼가 지상의 사건들을 통제하고 모든 민족을 평화롭게 다스릴 당당한 왕권을 확립하려는 의도는 확고부동한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는 닥친 현재의 비극을 그 계획의 일부로 보았다. 이 비극은 일종의 단련으로서 말하자면 야훼가 당신 민족의 성격에 쓸모없는 불순물을 없앤 다음 징벌을 받고 깨끗해진 한 백성을 남겨두려는 정화작업으로 보았다. 한편 이사야 이후 공동체의 선지자들인 학개, 스가랴는 포로기의 어두운 경험과 포로후기의 밝은 회복의 빛을 배경으로 사역하였다. 포로 이후의 시기는 포로 전기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는 새 시대를 열었다. 하나님의 언약 기소자들로서 그들은 그 백성들에게 임박한 멸망과 수치와 사로잡힘을 미리 경고하는 한편,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피난처를 찾을 것을 권고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유배 이전의 국가 공식신학 고유의 희망들, 즉 야훼 시온과 다윗왕조를 영원히 선택하였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 희망들이 성취될 것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유대인들의 그 작은 공동체를 이스라엘의 참으로 남은 자들로 보았고, 또한 스룹바벨은 바로 그 남은 자들을 다스리는 대망의 다윗후손으로 보았다. 그들의 설교는 대담하고 선동적이며 극히 위험한 내용이 있었다 해도 그들의 메시지는 희망에 찬 남은 자들의 미래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선포였다. 결국 이상에서, 이사야 이전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은 정화를 통하여 남은 자들이며, 하나님의 포로기라는 정화 과정을 거치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귀환민으로서의 남은 자라는 포로 후기의 남은 자들에 대한 이해를 보여준다.
It is true that the terms like ( ראשׁ, טלפ , טלמ, רתי , dyric; ) which represent the concept of "the Remnant" in the Old Covenant is rather nonreligious and worldly. Historically, 'the remnant' means a group of people who have survived a disaster. As a mythological concept, the theory of "those who h...
It is true that the terms like ( ראשׁ, טלפ , טלמ, רתי , dyric; ) which represent the concept of "the Remnant" in the Old Covenant is rather nonreligious and worldly. Historically, 'the remnant' means a group of people who have survived a disaster. As a mythological concept, the theory of "those who have survived" actually belong to the context of judgment and rescue, All of these words which represent the theory of "the Remnant " has a passive meaning that emphasizes God's sovereignty. Not long before the theory of "those who have survived" was formulated, it also appeared in the Old Covenant during the period of Elijah, Noah, Abraham and Lot, Jacob and the special events surrounding Joseph. In the case of Elijah, the theory of "the Remnant" is closely connected to the political situation and religiously crucial moment in Israel. While the theory of "the Remnant" until this time was centered on the past, after the events of Elijah, it concerns the survivors of the future. In such a politically, and historically delicate situation, the period of Elijah was the very first time that the term "the Remnant was theologically used." Amos promised that there would be survivors because of God's mercy. Micah pointed out that the people of the Israel would also be the object of judgment. Although God passed judgment, he also left survivors based on his benevolence and through them he emphasized the hope of restoring the future of Israel. The remnant of Isaiah ultimately mean that people would be prepared for God's kingdom. Isaiah proclaimed an era of reformation He anticipated God's eternal kingdom, not the old and decayed organization of the past. Isaiah surely believed that Yawheh would control all the events of the land. So he regarded the present tragedy as part of the greater plan. This tragedy was sort of a discipline. It was looked upon as a method of purification leaving behind purified person, after Yahweh removed the impurities of the race. Meanwhile, the prophets of the community after Isaiah such as Haggai and Zechariah went about their based on their experiences in difficult times in prison and light of recovery after in prison. The times after imprisonment opened a new age just like the prophecies of the times before imprisonment. As messengers of God, they warned the people of the destruction, disgrace, and of being captured, and on the other hand, they advised them to look for shelter in God. Haggai and Zechariah confirmed the hopes from before exile. Which hopes based upon the fact that Yahweh Zion and the kingdom of David were chosen were becoming a reality. They regarded the small community of the Jews as the true survivors of Israel, and they also considered Zerubbabel as the descendant of David who ruled the remaining people. Although their preaching was bold and very dangerous, their message was a positive proclamation which showed a future full of hope for the remaining people. In conclusion, the remaining people who appeared before Isaiah were the remnant of purification, and show us that they have returned to Jerusalem after have been purified (in other words, after they have been imprisoned).
It is true that the terms like ( ראשׁ, טלפ , טלמ, רתי , dyric; ) which represent the concept of "the Remnant" in the Old Covenant is rather nonreligious and worldly. Historically, 'the remnant' means a group of people who have survived a disaster. As a mythological concept, the theory of "those who have survived" actually belong to the context of judgment and rescue, All of these words which represent the theory of "the Remnant " has a passive meaning that emphasizes God's sovereignty. Not long before the theory of "those who have survived" was formulated, it also appeared in the Old Covenant during the period of Elijah, Noah, Abraham and Lot, Jacob and the special events surrounding Joseph. In the case of Elijah, the theory of "the Remnant" is closely connected to the political situation and religiously crucial moment in Israel. While the theory of "the Remnant" until this time was centered on the past, after the events of Elijah, it concerns the survivors of the future. In such a politically, and historically delicate situation, the period of Elijah was the very first time that the term "the Remnant was theologically used." Amos promised that there would be survivors because of God's mercy. Micah pointed out that the people of the Israel would also be the object of judgment. Although God passed judgment, he also left survivors based on his benevolence and through them he emphasized the hope of restoring the future of Israel. The remnant of Isaiah ultimately mean that people would be prepared for God's kingdom. Isaiah proclaimed an era of reformation He anticipated God's eternal kingdom, not the old and decayed organization of the past. Isaiah surely believed that Yawheh would control all the events of the land. So he regarded the present tragedy as part of the greater plan. This tragedy was sort of a discipline. It was looked upon as a method of purification leaving behind purified person, after Yahweh removed the impurities of the race. Meanwhile, the prophets of the community after Isaiah such as Haggai and Zechariah went about their based on their experiences in difficult times in prison and light of recovery after in prison. The times after imprisonment opened a new age just like the prophecies of the times before imprisonment. As messengers of God, they warned the people of the destruction, disgrace, and of being captured, and on the other hand, they advised them to look for shelter in God. Haggai and Zechariah confirmed the hopes from before exile. Which hopes based upon the fact that Yahweh Zion and the kingdom of David were chosen were becoming a reality. They regarded the small community of the Jews as the true survivors of Israel, and they also considered Zerubbabel as the descendant of David who ruled the remaining people. Although their preaching was bold and very dangerous, their message was a positive proclamation which showed a future full of hope for the remaining people. In conclusion, the remaining people who appeared before Isaiah were the remnant of purification, and show us that they have returned to Jerusalem after have been purified (in other words, after they have been impriso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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