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유치원 숲 활동 체험과 행복의 의미
Kindergarten activities for children in forests and the meaning of happiness 원문보기


우명숙 (가천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숲에서 어떤 활동들이 유아를 행복하게 하는지 유아가 느끼는 행복감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탐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K 시에 위치한 S 숲유치원 만 5세 숲반 유아 20명(남아 13명, 여아 7명), 학급교사인 담임교사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자가 함께 숲 활동에 참여한 연구이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첫 주부터 2018년 1월 마지막 주에 걸쳐 약 3개월간 이루어졌으며, 그 기간 중 참여관찰 36회(전사 자료 184장, 반성적 성찰 36회, 사진 950장), 유아 면담 1회(A4 20장), 유아 그림 3회(60장), 기타 자료(담임과의 면담 3회, 롤링페이퍼 1회)를 통해 이루어졌고, 유아의 숲 활동의 전사 자료와 유아 면담과 그림 자료 결과 등을 바탕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명숙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유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1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051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