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숲에서 어떤 활동들이 유아를 행복하게 하는지 유아가 느끼는 행복감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탐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K 시에 위치한 S 숲유치원 만 5세 숲반 유아 20명(남아 13명, 여아 7명), 학급교사인 담임교사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자가 함께 숲 활동에 참여한 연구이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첫 주부터 2018년 1월 마지막 주에 걸쳐 약 3개월간 이루어졌으며, 그 기간 중 참여관찰 36회(전사 자료 184장, 반성적 성찰 36회, 사진 950장), 유아 면담 1회(A4 20장), 유아 그림 3회(60장), 기타 자료(담임과의 면담 3회, 롤링페이퍼 1회)를 통해 이루어졌고, 유아의 숲 활동의 전사 자료와 유아 면담과 그림 자료 결과 등을 바탕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숲에서 어떤 활동들이 유아를 행복하게 하는지 유아가 느끼는 행복감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탐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K 시에 위치한 S 숲유치원 만 5세 숲반 유아 20명(남아 13명, 여아 7명), 학급교사인 담임교사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자가 함께 숲 활동에 참여한 연구이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첫 주부터 2018년 1월 마지막 주에 걸쳐 약 3개월간 이루어졌으며, 그 기간 중 참여관찰 36회(전사 자료 184장, 반성적 성찰 36회, 사진 950장), 유아 면담 1회(A4 20장), 유아 그림 3회(60장), 기타 자료(담임과의 면담 3회, 롤링페이퍼 1회)를 통해 이루어졌고, 유아의 숲 활동의 전사 자료와 유아 면담과 그림 자료 결과 등을 바탕으로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을 적용하여 내용을 분석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자유로웠다. 그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숲 여기저기를 뛰고 또 뛰며,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계를 몸으로 알아갔다. 둘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놀이의 주체가 되었다.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해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유아는 놀이의 주체자였다. 셋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발견과 탐구를 즐겼다. 다양한 발견이 이루어지는 숲에서 유아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탐구하며 스스로 알아갔다. 넷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함께 또 따로 하는 활동을 하였다. 협력을 바탕으로 친구나 교사와의 활동을 즐겼고, 생각하기와 휴식에는 따로 활동을 하였다. 또한, 자연과 함께함으로써 친밀해지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였다.
유치원의 숲 활동에 내재된 유아행복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자유이다. 자유로움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며 놀이의 주체자였을 때 행복하였다. 둘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스스로 알아가는 기쁨이다.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자로써 스스로 알아가는 기쁨 안에서 행복하였다. 셋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몰입이다. 오로지 그 현상에만 집중하여 흠뻑 빠져있는 상태로 추워도 추운 줄 모르고 행복하였다. 또한, 몰입이 주는 문제 해결력, 애착, 안전감에서도 행복하였다. 넷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성취의 기쁨이다. 유아는 놀이의 성공뿐만 아니라 과정을 통한 성취에서도 기뻐하며 행복하였다. 다섯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발견과 탐구의 기쁨이다. 변화하는 자연환경 안에서 발견과 탐구하는 기쁨에서 유아는 행복하였다. 여섯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행복의 의미는 함께 또 따로 하는 기쁨이다. 유아는 친구나 교사와 함께하는 즐거움에서 행복하였고, 따로 하는 활동에서 평온함을 느끼며 행복하였다. 또한, 자연을 느끼고 이해하며 친밀해진 관계에서 행복하였다. 본 연구에서 바깥놀이가 소홀해지기 쉬운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유아의 숲 활동 모습을 면밀히 관찰하였다. 바깥놀이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겨울 숲에서 유아의 활동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겨울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모습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 숲 활동에서 볼 수 없었던 겨울 숲 활동 안에서 유아행복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계절의 특성상 열악할 수 있고 갖추어지지 않은 것 같은 겨울 숲 환경에서의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낀 행복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유아행복의 관점에서 교사의 새로운 역할의 변화를 제안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유아교육이 보다 행복한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보다 행복한 교육의 장이 되도록 기대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와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S 숲유치원의 단일사례의 경우로 일반화하기 어렵다. 다른 숲유치원의 경우도 살펴보고 그 경우를 토대로 본 연구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의 행복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행복의 의미가 교실 활동을 통해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찰과 함께 이러한 행복의 의미가 나타날 수 있는 교실환경의 구성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행복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행복의 의미가 심도깊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넷째, 숲 활동이 일회성으로 이루어지는 일반반과 숲반 유아의 놀이양상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숲반 유아의 부모 대상으로 숲에서의 놀이방식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숲에서 어떤 활동들이 유아를 행복하게 하는지 유아가 느끼는 행복감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탐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끼는 행복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K 시에 위치한 S 숲유치원 만 5세 숲반 유아 20명(남아 13명, 여아 7명), 학급교사인 담임교사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자가 함께 숲 활동에 참여한 연구이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첫 주부터 2018년 1월 마지막 주에 걸쳐 약 3개월간 이루어졌으며, 그 기간 중 참여관찰 36회(전사 자료 184장, 반성적 성찰 36회, 사진 950장), 유아 면담 1회(A4 20장), 유아 그림 3회(60장), 기타 자료(담임과의 면담 3회, 롤링페이퍼 1회)를 통해 이루어졌고, 유아의 숲 활동의 전사 자료와 유아 면담과 그림 자료 결과 등을 바탕으로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을 적용하여 내용을 분석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체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자유로웠다. 그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숲 여기저기를 뛰고 또 뛰며,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계를 몸으로 알아갔다. 둘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놀이의 주체가 되었다.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해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유아는 놀이의 주체자였다. 셋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발견과 탐구를 즐겼다. 다양한 발견이 이루어지는 숲에서 유아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탐구하며 스스로 알아갔다. 넷째, 유아는 숲 활동에서 함께 또 따로 하는 활동을 하였다. 협력을 바탕으로 친구나 교사와의 활동을 즐겼고, 생각하기와 휴식에는 따로 활동을 하였다. 또한, 자연과 함께함으로써 친밀해지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였다.
유치원의 숲 활동에 내재된 유아행복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자유이다. 자유로움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며 놀이의 주체자였을 때 행복하였다. 둘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스스로 알아가는 기쁨이다.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자로써 스스로 알아가는 기쁨 안에서 행복하였다. 셋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몰입이다. 오로지 그 현상에만 집중하여 흠뻑 빠져있는 상태로 추워도 추운 줄 모르고 행복하였다. 또한, 몰입이 주는 문제 해결력, 애착, 안전감에서도 행복하였다. 넷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성취의 기쁨이다. 유아는 놀이의 성공뿐만 아니라 과정을 통한 성취에서도 기뻐하며 행복하였다. 다섯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의 행복은 발견과 탐구의 기쁨이다. 변화하는 자연환경 안에서 발견과 탐구하는 기쁨에서 유아는 행복하였다. 여섯째, 유치원 숲 활동에서 느끼는 유아행복의 의미는 함께 또 따로 하는 기쁨이다. 유아는 친구나 교사와 함께하는 즐거움에서 행복하였고, 따로 하는 활동에서 평온함을 느끼며 행복하였다. 또한, 자연을 느끼고 이해하며 친밀해진 관계에서 행복하였다. 본 연구에서 바깥놀이가 소홀해지기 쉬운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유아의 숲 활동 모습을 면밀히 관찰하였다. 바깥놀이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겨울 숲에서 유아의 활동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겨울 숲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모습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 숲 활동에서 볼 수 없었던 겨울 숲 활동 안에서 유아행복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계절의 특성상 열악할 수 있고 갖추어지지 않은 것 같은 겨울 숲 환경에서의 활동을 통해 유아가 느낀 행복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유아행복의 관점에서 교사의 새로운 역할의 변화를 제안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유아교육이 보다 행복한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보다 행복한 교육의 장이 되도록 기대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와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S 숲유치원의 단일사례의 경우로 일반화하기 어렵다. 다른 숲유치원의 경우도 살펴보고 그 경우를 토대로 본 연구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치원 숲 활동을 통해 유아의 행복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행복의 의미가 교실 활동을 통해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찰과 함께 이러한 행복의 의미가 나타날 수 있는 교실환경의 구성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행복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행복의 의미가 심도깊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넷째, 숲 활동이 일회성으로 이루어지는 일반반과 숲반 유아의 놀이양상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숲반 유아의 부모 대상으로 숲에서의 놀이방식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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