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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공간 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school space 원문보기


김신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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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갖고 있는 학교공간에 활용실태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사들이 갖고 있는 학교공간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새로운 학교공간에 대한 논의를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교공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학교공간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바라는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 4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우 공간 활용 양상이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학년군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표준설계로 지어진 서울시 초등학교 1개를 선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공간이용에 대한 다양한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공간 활용이 다를 것으로 기대되는 학년군을 고려하여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조사 도구로는 공간사용일지와 대상 초등학교 배치도를 활용하여 교사들의 공간사용 실태와 인식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교공간을 설계도상의 기능적 용도와는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학교공간을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교사 자신이 학생을 지도하는 공간과 자신이 맺고 있는 다른 성인들과의 관계에 따른 공간으로 나누어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을 지도하는 공간에 있어서는 교사 자신보다는 자신들이 지도하는 학생을 위주로 공간을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단순 학습지도를 위한 공간 활용 보다는 생활지도, 안전지도, 지도를 위한 통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공간을 활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한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을 담당하는 초등학교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다른 성인들과의 관계에 따른 공간에서는 자기 자신의 공간인 자신의 학급교실을 중심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때 교사들은 자기 자신의 교실과 물리적인 거리가 아닌 친분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요소에 따라 공간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공간과 타인의 공간에 대해 물리적, 심리적 경계를 갖고 있었으며 이는 교사들의 실제 공간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간 활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공간은 건축가에 의해 지어지나 그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은 초등학교 교사이므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간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요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공간을 계획할 때 교사들이 참여하는 참여디자인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학교 공간은 현재 건축가들 손에 의해 디자인되고 지어지고 있다. 설계단계부터 공간 실 사용자인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참여디자인을 통해 학교 공간을 구성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공간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교육계에서도 새로운 학교 공간에 대한 논의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 학교공간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주요한 이슈가 아니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이 변해왔듯, 교육과정을 전개하는 공간인 학교공간도 변화할 필요가 있다. 시대의 변화에 다른 교육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새로운 교육공간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갖고 개선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신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오성철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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