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환경의 개선 등으로 인해 고령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기에 대한 개인적 관심뿐 아니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노인이며, 노인층이 확대된 고령화된 사회일수록 사회적, 국가적 성장은 지체되기 마련이다. 청년기나 장년기에 노년기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지원이 얼마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노년기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수준에서 노년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이바지해야 할 교육은 노인들이 흔히 겪는 우울증, 무력감, 소외감, 외로움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적 접근이 필요하다. 신체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노인층의 생활은 무엇보다는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노인층에 대한 다양한 복지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 환경적, 문화적 접근성이 떨어진 국내 도서지역에서는 그 어느 지역보다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문제에 대한 이해나 노인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쉽게 다룰 수 있는 ...
현대사회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환경의 개선 등으로 인해 고령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기에 대한 개인적 관심뿐 아니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노인이며, 노인층이 확대된 고령화된 사회일수록 사회적, 국가적 성장은 지체되기 마련이다. 청년기나 장년기에 노년기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지원이 얼마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노년기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수준에서 노년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이바지해야 할 교육은 노인들이 흔히 겪는 우울증, 무력감, 소외감, 외로움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적 접근이 필요하다. 신체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노인층의 생활은 무엇보다는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노인층에 대한 다양한 복지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 환경적, 문화적 접근성이 떨어진 국내 도서지역에서는 그 어느 지역보다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문제에 대한 이해나 노인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쉽게 다룰 수 있는 클레이를 활용한 물성 체험과 표현이 노인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도서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클레이 표현활동이 도서지역 노인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미술교육적 측면에서 노인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참여적 실행연구를 기반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전남 목포시 달동에 위치한 섬인 고하도를 연구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4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이해를 위해 사전조사, HTP 검사, 라포 형성을 위한 다과 시간을 가지며 현재 참여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수업을 통해 나타난 정서적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과정 기록지를 작성하고 생생한 현장을 풀어내기 위해 녹음과 사진 촬영을 함으로써 실행 연구 분석을 위한 현장 기록과 자료를 세심하게 갖추어 나갔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는 한편, HTP 검사를 통해 수업 전과 후의 변화를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노인들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노인 미술교육에 있어서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지니는 가치와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도서지역 노인들의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생애 처음으로 작품 활동을 하게 된 연구 참여자들은 낯설고 어렵다고 여기던 부분들을 점차 수월하게 표현하고 완성해가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레이 표현활동이 평소 자존감이 낮은 소극적인 노인들에게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노인들의 사회적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왔다. 작품 활동으로 완성된 작품을 가족,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격려와 칭찬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자신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정받음으로써 긍정적으로 개선된 사회적 관계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대인관계는 자신 스스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아 존중감 향상에 기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셋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도서지역 노인들의 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적 안정에 기여했다. 클레이 물성체험을 하면서 촉각적 체험이 심리적 안정을 주어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완화되었다. 또한 개인별로 완성하는 클레이 작품 외에 동료들과 함께 더불어 완성하는 클레이 표현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심리적 안정에 기여할 수 있었다. 넷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으로 인해 노인 참여자들에게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활성화되었다. 수업의 과정은 어렵기도 하였지만 전체 과정을 마무리하고 여러 작품을 완성하면서 연구 참여자들 스스로가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열의가 강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이 밖에도 손의 소근육 발달로 좌뇌와 우뇌의 고른 발달을 도와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인지능력 향상은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주어 신체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노인들의 긍정적 정서 함양에 있어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지니는 심리적 효과와 교육적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역적, 문화적으로 소외감을 겪고 있는 도서지역 노인들에게 성취감과 자존감을 활성화하는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체험하게 하는 효과적인 미술수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더욱 다양한 노인 미술교육 방안들이 실행되어 노인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현대사회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환경의 개선 등으로 인해 고령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기에 대한 개인적 관심뿐 아니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노인이며, 노인층이 확대된 고령화된 사회일수록 사회적, 국가적 성장은 지체되기 마련이다. 청년기나 장년기에 노년기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노년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지원이 얼마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노년기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수준에서 노년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이바지해야 할 교육은 노인들이 흔히 겪는 우울증, 무력감, 소외감, 외로움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적 접근이 필요하다. 신체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노인층의 생활은 무엇보다는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노인층에 대한 다양한 복지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 환경적, 문화적 접근성이 떨어진 국내 도서지역에서는 그 어느 지역보다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문제에 대한 이해나 노인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쉽게 다룰 수 있는 클레이를 활용한 물성 체험과 표현이 노인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도서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클레이 표현활동이 도서지역 노인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미술교육적 측면에서 노인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참여적 실행연구를 기반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전남 목포시 달동에 위치한 섬인 고하도를 연구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4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이해를 위해 사전조사, HTP 검사, 라포 형성을 위한 다과 시간을 가지며 현재 참여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수업을 통해 나타난 정서적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과정 기록지를 작성하고 생생한 현장을 풀어내기 위해 녹음과 사진 촬영을 함으로써 실행 연구 분석을 위한 현장 기록과 자료를 세심하게 갖추어 나갔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는 한편, HTP 검사를 통해 수업 전과 후의 변화를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노인들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노인 미술교육에 있어서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지니는 가치와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도서지역 노인들의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생애 처음으로 작품 활동을 하게 된 연구 참여자들은 낯설고 어렵다고 여기던 부분들을 점차 수월하게 표현하고 완성해가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레이 표현활동이 평소 자존감이 낮은 소극적인 노인들에게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노인들의 사회적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왔다. 작품 활동으로 완성된 작품을 가족,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격려와 칭찬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자신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정받음으로써 긍정적으로 개선된 사회적 관계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대인관계는 자신 스스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아 존중감 향상에 기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셋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도서지역 노인들의 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적 안정에 기여했다. 클레이 물성체험을 하면서 촉각적 체험이 심리적 안정을 주어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완화되었다. 또한 개인별로 완성하는 클레이 작품 외에 동료들과 함께 더불어 완성하는 클레이 표현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심리적 안정에 기여할 수 있었다. 넷째,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으로 인해 노인 참여자들에게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활성화되었다. 수업의 과정은 어렵기도 하였지만 전체 과정을 마무리하고 여러 작품을 완성하면서 연구 참여자들 스스로가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열의가 강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이 밖에도 손의 소근육 발달로 좌뇌와 우뇌의 고른 발달을 도와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인지능력 향상은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주어 신체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노인들의 긍정적 정서 함양에 있어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지니는 심리적 효과와 교육적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역적, 문화적으로 소외감을 겪고 있는 도서지역 노인들에게 성취감과 자존감을 활성화하는 클레이를 활용한 표현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체험하게 하는 효과적인 미술수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더욱 다양한 노인 미술교육 방안들이 실행되어 노인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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