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 및 환경요인이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에 미치는 영향 : 아이젠버그의 친사회성이론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f children on the defender's role against peer bullying : focused on Eisenberg's prosociality theory 원문보기


이은영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후반 이후 또래괴롭힘에 의한 피해학생의 자살과 이로 인한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또래괴롭힘 피해율은 감소하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 특히 또래관계에서 발생되는 또래괴롭힘 증가는 아동의 부적응을 유발시켜 우울과 자살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또래괴롭힘 가해와 피해 경험에 초점을 두고 이들의 공격성, 위축, 불안, 우울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점점 다양하고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는 또래괴롭힘 양상에 대해 현재 시점에 맞는 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하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주변인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또래괴롭힘 행위를 멈추게 하는 등 주변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어자 역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아이젠버그의 친사회적 추론발달의 결정요인 중 개인요인인 자기주장성, 의사결정능력, 공감능력과 지역사회환경만족도, 지역사회유해환경, 대중매체, 학교폭력정책인지를 포함하는 환경요인이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의 친사회성이 이와 같은 개인 및 환경요인과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개인 및 환경요인, 친사회성,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의 개인 및 환경요인은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아동의 친사회성은 개인 및 환경요인과 또래괴롭힘 방어자 역할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3개시 6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중 419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er bullying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has been a serious social problem since the late 1990s, causing the maladjustment of children and driving them to the risk of depression and suicide. Although there have been numerous studies related to peer bullying, the damage rate of it has not dec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영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황혜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20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