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인들의 메이크업 모방에 가져오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과 한류문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국 미디어 콘텐츠 종사자 중 20대부터 40대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총 340부를 배포하여 325부를 회수하였다. 그중 응답이 불성실한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0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인들의 메이크업 모방에 가져오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과 한류문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국 미디어 콘텐츠 종사자 중 20대부터 40대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총 340부를 배포하여 325부를 회수하였다. 그중 응답이 불성실한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0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V 20.0 ver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과는 성별에 있어서는 여자의 비율이 높고 연령은 20대가 가장 많았고, 결혼여부는 기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가장 많았고, 직업은 전문직 및 연구원이 가장 많았으며, 소득은 100만 원 이상 200만 원 미만이 전체의 절반가량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한류문화 호감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 본 결과 신뢰도는 0.7이상으로 나타났고,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한류문화 호감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한류문화 호감도,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차이에서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직업은 학생집단, 소득은 400만 원 이상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 호감도 차이에서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학력은 대학교재학 및 졸업, 소득은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 차이에서는 성별은 여성, 학력은 대학교재학 및 졸업, 소득은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3개의 요인인 캐릭터, 베이스, 색조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3개의 요인인 캐릭터, 베이스, 색조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류문화 호감도가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한류문화 호감도 4개의 요인인 드라마, 한류스타, 한국 드라마,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모두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와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문화 호감도 역시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과 중국인들의 메이크업 모방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기초가 되는 피부표현부터 다양한 색조 메이크업의 체계적인 교육방안 마련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표현의 기술적 가치를 활용한 한류문화와 관련된 문화산업 개발에 시장 확대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추후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기술이 체계적인 방안을 갖추어 중국 진출과 관련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될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인들의 메이크업 모방에 가져오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과 한류문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국 미디어 콘텐츠 종사자 중 20대부터 40대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총 340부를 배포하여 325부를 회수하였다. 그중 응답이 불성실한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0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V 20.0 ver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과는 성별에 있어서는 여자의 비율이 높고 연령은 20대가 가장 많았고, 결혼여부는 기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가장 많았고, 직업은 전문직 및 연구원이 가장 많았으며, 소득은 100만 원 이상 200만 원 미만이 전체의 절반가량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한류문화 호감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 본 결과 신뢰도는 0.7이상으로 나타났고,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한류문화 호감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인식, 한류문화 호감도,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차이에서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직업은 학생집단, 소득은 400만 원 이상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 호감도 차이에서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학력은 대학교재학 및 졸업, 소득은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 차이에서는 성별은 여성, 학력은 대학교재학 및 졸업, 소득은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 집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3개의 요인인 캐릭터, 베이스, 색조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3개의 요인인 캐릭터, 베이스, 색조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류문화 호감도가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한류문화 호감도 4개의 요인인 드라마, 한류스타, 한국 드라마,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모두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한류문화 호감도와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문화 호감도 역시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이 중국 드라마 메이크업과 중국인들의 메이크업 모방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의 기초가 되는 피부표현부터 다양한 색조 메이크업의 체계적인 교육방안 마련과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표현의 기술적 가치를 활용한 한류문화와 관련된 문화산업 개발에 시장 확대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추후 한국 드라마 메이크업 기술이 체계적인 방안을 갖추어 중국 진출과 관련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될 가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