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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의 사회비교에 따른 자기인식, 방어기제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Self-awareness, defense mechanism and communication effects based on social comparison in SNS 원문보기


하지수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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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라이프쉐어(life share)의 시대다. 기업들은 경쟁사가 아니라 소비 자와 싸운다(김용섭, 2016). 결국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점유할 수 있는지, 그리고 활용할 것인지가 마케팅의 핵심인 것이다. 본 연구는 SNS에서 발생하는 타인과의 비교를 사회비교이론을 통해 고찰하고, 이에 따른 자기인식, 방어기제, 커뮤니케이션 효과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사회비교 연구들이 면대면(face –to-face) 상황에서 연구되었으므로, 연구1에서 SNS에서의 사회비교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의 획득을 위해 SNS 이용자들에 대한 소그룹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SNS에서는 상향비교와 유사비교가 발생된다는 것이 밝혀졌고, 비교하게 되는 항목으로 외형비교, 배경비교, 시간비교, 생각비교가 나타났다. 비교의 이유로는 친밀성, 관련성, 화제성이 나타났으며, 비교 후 감정으로 자기에 대한 느낌은 자존감, 우울, 자극,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age of life-share. Companies fight with customers, not their competitors(Kim, 2016). Ultimately, the core of marketing is how lifestyle of customers occupy and utilize.
This study examined comparison with others in SNS through social comparison theory, and looked at the relationship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지수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황진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75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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