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관광 시대에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추가 구매 의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크루저 경험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루즈 산업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크루저들이 만족도, 텍스트 리뷰, 사진을 통해 크루즈 경험을 공유하는 글로벌 커뮤니티인 CruiseCritic.com의 온라인 크루저 리뷰를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을 위해 ...
e- 관광 시대에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추가 구매 의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크루저 경험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루즈 산업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크루저들이 만족도, 텍스트 리뷰, 사진을 통해 크루즈 경험을 공유하는 글로벌 커뮤니티인 CruiseCritic.com의 온라인 크루저 리뷰를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을 위해 웹크롤링을 사용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중 텍스트 마이닝,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요인 분석, 더미 변수를 사용한 선형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번째,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가진 상위 110개의 단어가 크루저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또한, 워드 매트릭스 <keywords × keywords>가 계산되었다. 두번째,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은 중심성 분석과 CONCOR 분석으로 수행되었으며, "핵심 제품", "감정 관련 클러스터", "식사", "육상 특성"및 "가족 친밀 성"을 포함한 5 개의 클러스터가 생성되었다. 세번째, 중심 성과 CONCOR 분석의 결과를 결합하여 63개의 단어가 요인 분석에 사용되었고, 크루저 경험에 영향을 주는 7개의 요인이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선형회귀분석의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은 "육상 특성"과 "육상 인프라"가 크루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크루즈 산업 연구를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연구 패턴을 제공한다.
e- 관광 시대에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추가 구매 의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크루저 경험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루즈 산업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크루저들이 만족도, 텍스트 리뷰, 사진을 통해 크루즈 경험을 공유하는 글로벌 커뮤니티인 CruiseCritic.com의 온라인 크루저 리뷰를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을 위해 웹크롤링을 사용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중 텍스트 마이닝,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요인 분석, 더미 변수를 사용한 선형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번째,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가진 상위 110개의 단어가 크루저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또한, 워드 매트릭스 <keywords × keywords>가 계산되었다. 두번째,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은 중심성 분석과 CONCOR 분석으로 수행되었으며, "핵심 제품", "감정 관련 클러스터", "식사", "육상 특성"및 "가족 친밀 성"을 포함한 5 개의 클러스터가 생성되었다. 세번째, 중심 성과 CONCOR 분석의 결과를 결합하여 63개의 단어가 요인 분석에 사용되었고, 크루저 경험에 영향을 주는 7개의 요인이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선형회귀분석의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은 "육상 특성"과 "육상 인프라"가 크루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크루즈 산업 연구를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연구 패턴을 제공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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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타오 슈팅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지도교수
김학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9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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