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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한자어 동형이의어 용언에 대한 교육 방안 : 학문 목적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유선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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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는 한자어 동형이의어를 선별하고 동형이의어를 가지고 한국어 문장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한 용언을 선정해, 학문 목적의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한자어 동형이의어 용언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역사적으로 인연이 깊다. 양국은 오래전부터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측면에서 교류를 활발히 하였고 그 영향으로 언어에서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5세기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기 전, 한국은 중국의 한자를 차용하여 풍부한 언어생활을 해왔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한국어의 어휘체계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세 가지로 구성되는데 이 중 한자어는 지금까지도 한국어 어휘체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어에는 한자어가 깊숙이 침투해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타 문화권의 한국어 학습자보다 효과적으로 한자어 어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시대의 변천에 따라 새로운 단어를 계속하여 만들어내는 한편, 기존에 있던 어휘의 의미와 형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증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보인다. 특히, 한자어 중의 형태, 의미, 사용방법 측면에 차이점과 공통점을 함께 가진 동형이의어는 중국인 학습자에게 어렵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자어중의 동형이의어에 대해 살펴보았고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 동형이의어의 여러 가지 품사 중 용언 즉 동사·형용사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에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연구의 목적에 대하여 밝혔고, 연구의 대상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선행 연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자어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주로 한자어의 개념, 한자어의 유형과 특징, 동형이의어의 개념과 분류를 중점적으로 기술하였고, 제3장에서는 대조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출판한 교재를 연구 범위로 정하고 교재에 나오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동형이의어를 4가지 유형으로 나눈 후에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지를 작성하고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sort out Sino-Korean homographic words and then out of them select predicates which were very useful in the composition of Korean sentences, thus examining an effective educational plan of Sino-Korean homographic words for high-level Chinese learners of Korean la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선용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은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52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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