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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지각하는 와인 수입사의 브랜드 진정성이 와인 제품의 브랜드 신뢰 및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나경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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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이 와인 구매시 지각하는 와인 수입사의 브랜드 진정성이 와인 브랜드 신뢰와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그 중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신뢰, 태도의 관계는 브랜드 진정성의 세 가지 측정 항목으로 구분하고, 이를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을 구별하여 그 두 집단의 영향 차이 확인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에, 선행 연구 및 관련서적 등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설문지를 도출하고 이를 이용 와인을 구매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의 특성으로 남성이 93명(44.3%), 여성이 117명(55.7%)였고, 연령분포는 30-39세134명(63.8%)로 30대가 대부분을 차지 하였다. 응답자의 학력분포에서는 대학교 재학 및 졸업자가 109명(51.9%), 대학원 재학이상 58명(27.6%)으로 고학력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고, 직업분포는 회사원이 126명(60.0%)으로 대부분을 차지 하였다. 월평균소득분포는 200만원 이상에서 500만원 미만의 소득자가136명(64.8%), 500만원 이상 800만원 미만의 소득자가 42명(20.0%)으로 대부분을 차지 하였다. 와인 소비자 분류 질문에서는 ‘전문가’ 집단으로 분류된 응답자는 84명(40.0%), ‘비전문가’ 집단으로 분류된 응답자는 126명(60.0%)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지각한 와인 수입사의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문가 집단에서는 진실성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전문가 집단에서는 권위성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진정성과 태도에 관한 가설로 이 또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문가 집단에서는 진실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전문가 집단에서는 권위성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브랜드 신뢰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wanted to find out the impact of the brand authenticity of the wine importer that the customer perceived when purchasing wine, and among the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authenticity and brand trust and attitude was divided into three measures of brand authenticity. In response...

주제어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와인 소비자 분류, 와인 전문가, 와인 비전문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경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지도교수 서원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5 p.
키워드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와인 소비자 분류, 와인 전문가, 와인 비전문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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