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덤의 소비가치가 스타굿즈시장 형성에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of Fandom on Star Goods Market Formation


장지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금속공예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팬(Fan)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팬덤의 문화는 스타에 열광하는 팬덤이다. 과거 일정 연령대가 주도를 하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팬덤의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스타를 콘셉트로 하여 디자인된 스타굿즈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스타굿즈의 시장은 유통형태에 따라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공식굿즈시장과 비공식굿즈시장으로 스타굿즈시장이 나눠진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갈래로 나뉜 스타굿즈시장과 이 시장을 소비하는 팬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living in the era of fans and the public can easily access the culture of fandom by exuberating over stars. In the past, fandom was led by only ceratin age groups but now it spans over wide range of age groups, which in turn leading to various types of star goods products being launched by co...

주제어

#팬덤 굿즈 소비가치 스타굿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지원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금속공예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서진환
발행연도 2018
키워드 팬덤 굿즈 소비가치 스타굿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92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