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역할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고등학생의 안녕감 증진 및 상담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의 일반계 고등학교 남, 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정욕구, 자존감, 안녕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787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의 자료 43부를 제외하고, 744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자존감, 안녕감의 성별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인정욕구와 안녕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정욕구는 여자 고등학생이, 안녕감은 남자 고등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존감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역할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고등학생의 안녕감 증진 및 상담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의 일반계 고등학교 남, 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정욕구, 자존감, 안녕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787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의 자료 43부를 제외하고, 744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자존감, 안녕감의 성별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인정욕구와 안녕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정욕구는 여자 고등학생이, 안녕감은 남자 고등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존감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 자존감 사이에는 낮은 정적 상관이, 인정욕구, 안녕감 사이에는 매우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남자 고등학생들은 선행연구 결과와 달리 인정욕구가 높을수록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정욕구가 높더라도 안녕감을 크게 침해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변인 간 상관 계수의 크기가 매우 작아서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나타났으나 그 결과는 실제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변인 간의 낮은 상관으로 인해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자 고등학생들의 경우 자존감은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 자존감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인정욕구와 안녕감 사이에는 매우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즉, 여자 고등학생의 경우 인정욕구가 높아질수록 자존감이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은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여자 고등학생의 경우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안녕감 수준과 자존감이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상담 장면 또는 교육현장에서 상담자는 개인의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성별에 따라 적절한 개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방안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역할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고등학생의 안녕감 증진 및 상담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의 일반계 고등학교 남, 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정욕구, 자존감, 안녕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787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의 자료 43부를 제외하고, 744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자존감, 안녕감의 성별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인정욕구와 안녕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정욕구는 여자 고등학생이, 안녕감은 남자 고등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존감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 자존감 사이에는 낮은 정적 상관이, 인정욕구, 안녕감 사이에는 매우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남자 고등학생들은 선행연구 결과와 달리 인정욕구가 높을수록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정욕구가 높더라도 안녕감을 크게 침해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변인 간 상관 계수의 크기가 매우 작아서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나타났으나 그 결과는 실제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변인 간의 낮은 상관으로 인해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남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자 고등학생들의 경우 자존감은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 자존감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인정욕구와 안녕감 사이에는 매우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즉, 여자 고등학생의 경우 인정욕구가 높아질수록 자존감이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인정욕구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존감은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여자 고등학생의 경우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안녕감 수준과 자존감이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상담 장면 또는 교육현장에서 상담자는 개인의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성별에 따라 적절한 개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방안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elf-esteem as a mediator of the association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among high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744 students (360 males and 384 females) sampled from four general high school in Busan. They completed self-admin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elf-esteem as a mediator of the association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among high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744 students (360 males and 384 females) sampled from four general high school in Busan. They complete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to assess their need for approval, self-esteem and well-be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gender difference i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Second, there is little correlation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Third, partial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of high school girls. It means that high school girls who feel more for approval tend to feel less well-being. And high school girls who feel high self-esteem tend to feel more well-being. In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self-esteem is very strong predictor to well-being for high school girls.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ies were provi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elf-esteem as a mediator of the association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among high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744 students (360 males and 384 females) sampled from four general high school in Busan. They complete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to assess their need for approval, self-esteem and well-be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gender difference i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Second, there is little correlation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Third, partial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well-being of high school girls. It means that high school girls who feel more for approval tend to feel less well-being. And high school girls who feel high self-esteem tend to feel more well-being. In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self-esteem is very strong predictor to well-being for high school girls.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ies wer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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