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활용하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많은 능력 중에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다른 교과의 학습의 성패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학생, 학부모가 공교육에서 체계적인 한글 문해 교육이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다. 하지만 너무 이른 시기에 한글 문해 교육을 받아 부작용도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에 올바른 한글 문해 교육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입학 전 한글 문해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하고 들어오는 다문화, 사회 취약 계층 학생들도 존재한다. 이런 입학 초 학생들의 실태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한글 문해 교육 시간을 대폭 늘려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국가의 ...
이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활용하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많은 능력 중에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다른 교과의 학습의 성패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학생, 학부모가 공교육에서 체계적인 한글 문해 교육이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다. 하지만 너무 이른 시기에 한글 문해 교육을 받아 부작용도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에 올바른 한글 문해 교육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입학 전 한글 문해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하고 들어오는 다문화, 사회 취약 계층 학생들도 존재한다. 이런 입학 초 학생들의 실태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한글 문해 교육 시간을 대폭 늘려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있다. Ⅱ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 지도 과정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림책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 한글 문해 지도 내용 요소, 균형적 접근법과 그림책의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먼저 그림책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한글 문해 교육에서 그림책의 가치를 찾아보았다. 이후 한글 문해 지도 내용 요소를 탐색해보았다. 이 후 본 연구를 실행할 학생들이 적용받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직접적으로 한글 교육과 관련된 단원을 선별하여 차시별 활동과 지도 요소를 살펴보았다. 세 번째로 한글 문해 교육 방법 중 균형적 접근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균형적 접근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 주제에 대한 타당성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기간과 연구 절차, 검사 도구,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2018학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A초등학교의 1학년 1개 반(남16명, 여16명, 총32명)을 대상으로 한다. 연구 기간은 3월 말부터 7월 중순까지 약 17주간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실행 후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읽기 태도 검사, 학습자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이 한글 문해 능력을 파악하였다. Ⅳ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중 한글 교육 단원 6개를 선별 후 단원에 알맞은 그림책을 선별하였다. 한 단원 당 2차시 분량으로 총 12차시의 지도 과정을 설계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단원별 지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구성하여 차시별로 진행하였다. 실행 후에는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읽기 태도 검사,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한글 문해 능력을 확인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결과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생들에게 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 실행 후 사후 검사를 통한 개별 학생의 한글 문해 능력을 변별하여 개별 학생에 맞는 추수 지도가 실시되었다.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하여 학교에서 한글을 배울 때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함께 보다 유의미한 한글 문해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연구가 소수의 한글 부진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 한글을 배우는 학급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생들로 이뤄진 학급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에 이제까지 연구와는 차별성을 가지며 연구 대상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한글 문해 수업 시간을 가지게 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반영된 국어 교과서 지도 내용에 그림책을 적용한 한글 문해 교육으로서 가치가 있다. 한글교육이 강화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본 연구자가 구안한 한글 교육 단원마다 2차시씩, 총 12차시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급의 많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흥미를 주면서 읽기와 쓰기 활동이 균형 있게 이뤄져 학생들의 한글 문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연구 실행 후 적절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개별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을 파악하고 추수 학습지도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도구를 통하여 영역별로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특히 미해득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가정과 연계하여 적절한 한글 교재를 이용하여 꾸준히 지도한 결과, 해당 학생은 한글을 능숙하게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활용하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많은 능력 중에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문명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다른 교과의 학습의 성패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학생, 학부모가 공교육에서 체계적인 한글 문해 교육이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다. 하지만 너무 이른 시기에 한글 문해 교육을 받아 부작용도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에 올바른 한글 문해 교육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입학 전 한글 문해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하고 들어오는 다문화, 사회 취약 계층 학생들도 존재한다. 이런 입학 초 학생들의 실태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한글 문해 교육 시간을 대폭 늘려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있다. Ⅱ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 지도 과정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림책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 한글 문해 지도 내용 요소, 균형적 접근법과 그림책의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먼저 그림책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한글 문해 교육에서 그림책의 가치를 찾아보았다. 이후 한글 문해 지도 내용 요소를 탐색해보았다. 이 후 본 연구를 실행할 학생들이 적용받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직접적으로 한글 교육과 관련된 단원을 선별하여 차시별 활동과 지도 요소를 살펴보았다. 세 번째로 한글 문해 교육 방법 중 균형적 접근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균형적 접근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 주제에 대한 타당성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기간과 연구 절차, 검사 도구,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2018학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A초등학교의 1학년 1개 반(남16명, 여16명, 총32명)을 대상으로 한다. 연구 기간은 3월 말부터 7월 중순까지 약 17주간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실행 후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읽기 태도 검사, 학습자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이 한글 문해 능력을 파악하였다. Ⅳ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중 한글 교육 단원 6개를 선별 후 단원에 알맞은 그림책을 선별하였다. 한 단원 당 2차시 분량으로 총 12차시의 지도 과정을 설계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단원별 지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구성하여 차시별로 진행하였다. 실행 후에는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읽기 태도 검사, 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한글 문해 능력을 확인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결과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생들에게 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 실행 후 사후 검사를 통한 개별 학생의 한글 문해 능력을 변별하여 개별 학생에 맞는 추수 지도가 실시되었다.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하여 학교에서 한글을 배울 때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함께 보다 유의미한 한글 문해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연구가 소수의 한글 부진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 한글을 배우는 학급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생들로 이뤄진 학급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에 이제까지 연구와는 차별성을 가지며 연구 대상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한글 문해 수업 시간을 가지게 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반영된 국어 교과서 지도 내용에 그림책을 적용한 한글 문해 교육으로서 가치가 있다. 한글교육이 강화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본 연구자가 구안한 한글 교육 단원마다 2차시씩, 총 12차시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문해 교육은 학급의 많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흥미를 주면서 읽기와 쓰기 활동이 균형 있게 이뤄져 학생들의 한글 문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연구 실행 후 적절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개별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을 파악하고 추수 학습지도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도구를 통하여 영역별로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특히 미해득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가정과 연계하여 적절한 한글 교재를 이용하여 꾸준히 지도한 결과, 해당 학생은 한글을 능숙하게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