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준들 가운데 감상적 가치, 예술성, 새로운 미학적 기준 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편 영화 제작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영화의 리듬을 창출하는 것이다. 영화의 리듬은 내용 전달, 사상의 표현,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하여 많은 역할을 한다. 영화는 단일한 요소가 아닌 줄거리 전개의 맥락 및 시청각 요소들이 함께 조합되어 완성된다.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관객의 심리 변화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영화의 리듬은 여러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형식을 기준으로 내적 리듬과 외적 리듬, 전체 리듬과 부분 리듬, 화면 리듬과 ...
영화의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준들 가운데 감상적 가치, 예술성, 새로운 미학적 기준 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편 영화 제작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영화의 리듬을 창출하는 것이다. 영화의 리듬은 내용 전달, 사상의 표현,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하여 많은 역할을 한다. 영화는 단일한 요소가 아닌 줄거리 전개의 맥락 및 시청각 요소들이 함께 조합되어 완성된다.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관객의 심리 변화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영화의 리듬은 여러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형식을 기준으로 내적 리듬과 외적 리듬, 전체 리듬과 부분 리듬, 화면 리듬과 사운드 리듬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영화 사운드는 언어, 음악, 음향효과 등 3대 요소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운드의 속도, 강도, 음색, 공간감을 고려하여 사운드가 영화의 리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리듬이란 무엇인가? 리처드 볼레슬라프스키(Richard Boleslavsky)는 “리듬은 하나의 예술품 안에 존재하는 여러 요소들의 질서와 절도 만드는 변화이다.” 볼레슬라프스키의 『연기 6강 』은 감독과 한 초보 연기자가 대화하는 형식을 통해 연기예술의 기초 지식을 소개하였다. 텍스트는 총 6개강으로 나뉘어 주의력 집중, 감정의 기억, 연극의 동작, 성격화, 관찰과 리듬 등 기본 개념을 분석하고 있으며 제6강 리듬에서는 예술 작품 중 리듬의 역할을 제시했다. - 理查德·波列斯拉夫斯基, 郑君里역, 『演技六讲』, 中国电影出版社, 1982, p.103. 라고 언급하였다. 영화 리듬은 샷, 피사계심도 같은 영화 전문용어들보다 더 관념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 용어다. 관객 역시 일반적으로 영화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영화 리듬의 존재에 대해 추상적으로 밖에 느낄 수 없다. 따라서 지금까지 영화 리듬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영화 리듬은 영화의 우수성 및 영화 관람을 통한 관객의 체험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텍스트 속에 영화 리듬이 잘 녹아 있다면 영화의 서사, 인물의 감정 표현 등 영화를 관람하는 여러 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리듬은 관객의 정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서 영화와 관객을 서로 이어주고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면 영화 리듬에 대한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영화 리듬이 하나의 구체적인 개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장면 속에서 영상과 관련되어 존재한다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영화 리듬의 개념은 영화의 각 요소가 종합되어 형성되는 것으로서 음악 및 음향 속의 음악 리듬, 시나리오 속의 문학 구조, 미장센 속의 명암 대비 등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감독은 영화의 모든 요소들을 완벽하게 파악하여 영화 속의 전체 리듬을 조합하고 혼합한다. 리듬의 본질은 감정을 내포한 움직임의 변화이자 영화 속 관계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와 시청각 요소를 조합함으로써 작품의 창출하는 정감이 전달되며, 이때 각종 감정적 요소들의 힘 및 움직임의 변화가 작품의 리듬을 형성한다. 푸도프킨은 좋은 조합이란 길이 조절은 물론 그 장면과 결합하는 음악적 요소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다양한 길이의 쇼트나 시퀀스가 영화의 리듬을 창조하는데, 이때 생산된 특정한 리듬이 관객에게 미치는 효과가 제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결합은 각자가 필요로 하는 리듬이 있는 것이다. - 普多夫金, 何力역, 『论电影编剧、导演和演员』, 中国电影出版社,1984, p.16-31. 이것이 바로 영화 리듬의 내재적인 의미이다. 영화 리듬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형성된다. 그 요소들로는 줄거리의 전개, 배우의 심리와 이미지 표현, 화면 자체의 움직임, 화면의 색채, 빛과 그림자, 이미지의 조합 및 변화, 사운드의 속도 및 강도, 음색, 공간감 그리고 몽타주 등이 있다. 영화 리듬은 두 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하나는 인물의 감정, 인물 간의 관계, 줄거리가 전개됨에 따라 나타나는 갈등이며, 다른 하나는 관객의 수용 심리이다. 영화 리듬이 관객의 심리적인 리듬과 부합하면 관객은 영화를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이에 따라 관객은 깊게 몰입하게 되어 영화의 내용을 더욱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영화 리듬과 관객의 심리적 리듬 사이에 큰 차이가 존재한다면 관객은 영화 속 상황으로부터 멀어지게 되어 결국 제대로 된 작품 감상을 할 수 없게 된다. 영화 리듬은 흔히 강약, 완급, 속도, 긴장감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함으로써 형성된다. 그러므로 이는 영화의 줄거리, 장면, 사운드 등 거의 모든 영화적 요소 속에 존재하며 관객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동원된 모든 예술적 방법론과 내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영화의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준들 가운데 감상적 가치, 예술성, 새로운 미학적 기준 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편 영화 제작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영화의 리듬을 창출하는 것이다. 영화의 리듬은 내용 전달, 사상의 표현,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하여 많은 역할을 한다. 영화는 단일한 요소가 아닌 줄거리 전개의 맥락 및 시청각 요소들이 함께 조합되어 완성된다.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관객의 심리 변화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영화의 리듬은 여러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형식을 기준으로 내적 리듬과 외적 리듬, 전체 리듬과 부분 리듬, 화면 리듬과 사운드 리듬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영화 사운드는 언어, 음악, 음향효과 등 3대 요소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운드의 속도, 강도, 음색, 공간감을 고려하여 사운드가 영화의 리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리듬이란 무엇인가? 리처드 볼레슬라프스키(Richard Boleslavsky)는 “리듬은 하나의 예술품 안에 존재하는 여러 요소들의 질서와 절도 만드는 변화이다.” 볼레슬라프스키의 『연기 6강 』은 감독과 한 초보 연기자가 대화하는 형식을 통해 연기예술의 기초 지식을 소개하였다. 텍스트는 총 6개강으로 나뉘어 주의력 집중, 감정의 기억, 연극의 동작, 성격화, 관찰과 리듬 등 기본 개념을 분석하고 있으며 제6강 리듬에서는 예술 작품 중 리듬의 역할을 제시했다. - 理查德·波列斯拉夫斯基, 郑君里역, 『演技六讲』, 中国电影出版社, 1982, p.103. 라고 언급하였다. 영화 리듬은 샷, 피사계심도 같은 영화 전문용어들보다 더 관념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 용어다. 관객 역시 일반적으로 영화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영화 리듬의 존재에 대해 추상적으로 밖에 느낄 수 없다. 따라서 지금까지 영화 리듬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영화 리듬은 영화의 우수성 및 영화 관람을 통한 관객의 체험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텍스트 속에 영화 리듬이 잘 녹아 있다면 영화의 서사, 인물의 감정 표현 등 영화를 관람하는 여러 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리듬은 관객의 정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서 영화와 관객을 서로 이어주고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면 영화 리듬에 대한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영화 리듬이 하나의 구체적인 개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장면 속에서 영상과 관련되어 존재한다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영화 리듬의 개념은 영화의 각 요소가 종합되어 형성되는 것으로서 음악 및 음향 속의 음악 리듬, 시나리오 속의 문학 구조, 미장센 속의 명암 대비 등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감독은 영화의 모든 요소들을 완벽하게 파악하여 영화 속의 전체 리듬을 조합하고 혼합한다. 리듬의 본질은 감정을 내포한 움직임의 변화이자 영화 속 관계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와 시청각 요소를 조합함으로써 작품의 창출하는 정감이 전달되며, 이때 각종 감정적 요소들의 힘 및 움직임의 변화가 작품의 리듬을 형성한다. 푸도프킨은 좋은 조합이란 길이 조절은 물론 그 장면과 결합하는 음악적 요소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다양한 길이의 쇼트나 시퀀스가 영화의 리듬을 창조하는데, 이때 생산된 특정한 리듬이 관객에게 미치는 효과가 제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결합은 각자가 필요로 하는 리듬이 있는 것이다. - 普多夫金, 何力역, 『论电影编剧、导演和演员』, 中国电影出版社,1984, p.16-31. 이것이 바로 영화 리듬의 내재적인 의미이다. 영화 리듬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형성된다. 그 요소들로는 줄거리의 전개, 배우의 심리와 이미지 표현, 화면 자체의 움직임, 화면의 색채, 빛과 그림자, 이미지의 조합 및 변화, 사운드의 속도 및 강도, 음색, 공간감 그리고 몽타주 등이 있다. 영화 리듬은 두 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하나는 인물의 감정, 인물 간의 관계, 줄거리가 전개됨에 따라 나타나는 갈등이며, 다른 하나는 관객의 수용 심리이다. 영화 리듬이 관객의 심리적인 리듬과 부합하면 관객은 영화를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이에 따라 관객은 깊게 몰입하게 되어 영화의 내용을 더욱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영화 리듬과 관객의 심리적 리듬 사이에 큰 차이가 존재한다면 관객은 영화 속 상황으로부터 멀어지게 되어 결국 제대로 된 작품 감상을 할 수 없게 된다. 영화 리듬은 흔히 강약, 완급, 속도, 긴장감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함으로써 형성된다. 그러므로 이는 영화의 줄거리, 장면, 사운드 등 거의 모든 영화적 요소 속에 존재하며 관객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동원된 모든 예술적 방법론과 내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주제어
#리듬 사운드 왕가위 영화 Kar Wai Wong Sound Rhythm Film Rhythm Sound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 스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문화영상학과
지도교수
서대정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6 장
키워드
리듬 사운드 왕가위 영화 Kar Wai Wong Sound Rhythm Film Rhythm Sound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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