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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의 시민성교육에 대한 연구


최선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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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도덕과 교육과정에 의하면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이라는 중첩된 인간상”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도덕과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하는 인간의 모습이 ‘도덕적인 인간’이면서 동시에 ‘정의로운 시민’이라는 말은 두 개념이 분리될 수 없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관계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도덕과에서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시민성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인 인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였을 뿐 그러한 관심이 시민성으로 확장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덕교육과 시민성교육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덕과 시민성교육의 개념을 명료화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도덕과 시민성교육에서는 ‘정치체제로서 민주주의’보다 ‘생활양식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이 되어야 함으로, 이를 위해 도덕과 시민성교육에서 다뤄야 할 시민적 덕목과 역량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더 나아가 이러한 시민적 덕목과 역량을 위한 도덕과 시민성교육의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근대의 시민성의 개념은 국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국민성의 의미를 나타내었다면, 현대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의 개념은 공공선을 위해 요구되는 역할과 의무를 다하려는 성향을 의미하여 오히려 도덕성에 가까운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로서 ‘시민성’은 개인의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공동체를 개선하기 위해 공적 영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성향(disposition)’, ‘인격(character)’, ‘동기(motives)’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로서 ‘시민성’은 사적 이익을 극복하고 공공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하려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민성의 도덕적 의미를 통해 도덕교육과 시민성교육은 서로 배타적인 관계라기보다는 부분적 중첩 관계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도덕교육과 시민성교육은 공적 도덕성과 관련된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공적 도덕성과 관련하여 도덕과 시민성교육의 목표는 사회 규범을 준수하면서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성향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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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Moral subject education is aimed at “a nested human image of a moral human being and a just citizen.” The human form seeking to cultivate through moral subject education is both a 'moral human' and a 'a just citizen' are based on a relationship that cannot 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국현,박정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0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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