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폭력의 양상이 저연령화, 흉포화, 조직화되어가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물리적·심리적 폭력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에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변질되고 있어 학교폭력이 대물림 되어가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학교폭력의 가해와 피해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양식을 파악한다면,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을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조사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국내·외 문헌과 정부부처의 공식통계자료 등을 분석하였고 학교폭력 경험과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지견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중부권 소재의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일상적 생활양식과 일탈적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학교폭력 가해 경험과 피해 경험의 2가지 요인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반복되는 결과를 양산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기에, 학교폭력의 원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성과, 가정과 학교에서의 올바른 훈육, ...
최근 학교폭력의 양상이 저연령화, 흉포화, 조직화되어가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물리적·심리적 폭력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에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변질되고 있어 학교폭력이 대물림 되어가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학교폭력의 가해와 피해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양식을 파악한다면,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을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조사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국내·외 문헌과 정부부처의 공식통계자료 등을 분석하였고 학교폭력 경험과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지견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중부권 소재의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일상적 생활양식과 일탈적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학교폭력 가해 경험과 피해 경험의 2가지 요인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반복되는 결과를 양산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기에, 학교폭력의 원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성과, 가정과 학교에서의 올바른 훈육,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인프라 구축, 범정부차원에서의 실효성이 있는 학교폭력 정책 등 복합적인 요소로 예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른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방안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 학교폭력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별로 세분화하여 전문인력이 상주하고 있는 상담센터와 연계하여 심층상담 및 다양한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방안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한다. 즉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별 정서교육과 심층상담, 가정과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훈련을 통해 공격적인 성향을 약화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반면, 학교폭력 피해 학생에게는 범죄발생 우범지역을 나타내는 지역과 예방대책 등을 인지하게 하고, 학교폭력전담경찰공무원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혹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심리적 불안감에 위축되지 말고, 학교폭력에 대처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도록 부모 및 교사 등을 통해 학교폭력 피해신고를 하는 등의 조치를 행할 수 있도록 미연에 부모 및 교사에게 충분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또한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교폭력자치위원회에서 학교폭력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상호 간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주고, 소원해진 관계를 중재를 할 수 있는 전문 상담사와의 프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학교폭력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모두 참여가 가능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두 번째, 학교폭력은 대부분 학교 내에서 발생한다. 이는 교사와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단, 교사와 유관기관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을 예방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가정 내에서 부모의 훈육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실효성을 나타낼 수가 없을 것이다. 실효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대응방안으로는 가정, 학교,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성하여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립하여야 한다. 세 번째, 매년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학교폭력실태조사 설문방법의 신빙성이 저하된다는 지적이 있다. 매년 3~4월과 9~10월 2차에 걸쳐 전국단위의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하여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단, 조사결과에 대한 신빙성이 저하된다는 내용의 기사들이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그 이유는 감독기관인 교육부에서 직접 각급 학교에 방문하여 관리·감독하는 것이 아닌, 각급 학교의 장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각급 학교의 각반 담임의 통제하에 실태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 물론 학교차원에서 조사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동일한 장소에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해 일선 학교에서는 귀가 후 가정에서 조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학교폭력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학교폭력을 단지 가해 학생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말고, 가해 학생의 가정, 지역사회, 국가 간의 공동책임 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은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구분하지 말고, 학교구성원 또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와 유기적인 공동체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최근 학교폭력의 양상이 저연령화, 흉포화, 조직화되어가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물리적·심리적 폭력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에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변질되고 있어 학교폭력이 대물림 되어가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학교폭력의 가해와 피해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양식을 파악한다면,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을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조사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국내·외 문헌과 정부부처의 공식통계자료 등을 분석하였고 학교폭력 경험과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지견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중부권 소재의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일상적 생활양식과 일탈적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학교폭력 가해 경험과 피해 경험의 2가지 요인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으로 반복되는 결과를 양산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기에, 학교폭력의 원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성과, 가정과 학교에서의 올바른 훈육,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인프라 구축, 범정부차원에서의 실효성이 있는 학교폭력 정책 등 복합적인 요소로 예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른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방안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 학교폭력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별로 세분화하여 전문인력이 상주하고 있는 상담센터와 연계하여 심층상담 및 다양한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방안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한다. 즉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별 정서교육과 심층상담, 가정과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훈련을 통해 공격적인 성향을 약화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반면, 학교폭력 피해 학생에게는 범죄발생 우범지역을 나타내는 지역과 예방대책 등을 인지하게 하고, 학교폭력전담경찰공무원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혹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심리적 불안감에 위축되지 말고, 학교폭력에 대처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도록 부모 및 교사 등을 통해 학교폭력 피해신고를 하는 등의 조치를 행할 수 있도록 미연에 부모 및 교사에게 충분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또한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교폭력자치위원회에서 학교폭력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상호 간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주고, 소원해진 관계를 중재를 할 수 있는 전문 상담사와의 프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학교폭력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모두 참여가 가능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두 번째, 학교폭력은 대부분 학교 내에서 발생한다. 이는 교사와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단, 교사와 유관기관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을 예방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가정 내에서 부모의 훈육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실효성을 나타낼 수가 없을 것이다. 실효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대응방안으로는 가정, 학교,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성하여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립하여야 한다. 세 번째, 매년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학교폭력실태조사 설문방법의 신빙성이 저하된다는 지적이 있다. 매년 3~4월과 9~10월 2차에 걸쳐 전국단위의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하여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단, 조사결과에 대한 신빙성이 저하된다는 내용의 기사들이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그 이유는 감독기관인 교육부에서 직접 각급 학교에 방문하여 관리·감독하는 것이 아닌, 각급 학교의 장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각급 학교의 각반 담임의 통제하에 실태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 물론 학교차원에서 조사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동일한 장소에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해 일선 학교에서는 귀가 후 가정에서 조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학교폭력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학교폭력을 단지 가해 학생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말고, 가해 학생의 가정, 지역사회, 국가 간의 공동책임 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은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구분하지 말고, 학교구성원 또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와 유기적인 공동체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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