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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접근을 통한 교육연극 연구 : ‘특이 행동 학습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herapeutic Approach of Educational Drama: Focusing on 'Learners with Disruptive Behavior' 원문보기


정지은 (용인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치료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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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한국의 교육 현장에 도입된 교육연극은 ‘연극을 활용한 교육’이라는 목표로 예술을 교육에 접목하면서 주목받았다. 교육연극은 학습자들이 극적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과 인식으로 세상과 자신을 이해하게 하였으며, 과정이 놀이처럼 열려있어 학습자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주었다. 열려있는 구조 탓에 ‘특이 행동 학습자’들의 출현이 도드라졌고, 이들로 인해 자유로운 활동과 표현에 방해를 받는 일이 잦아졌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분출하거나 문제 행동을 일으킴으로써 수업을 방해하고 심지어 해체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교육연극 수업의 공공연한 문제로 대두되었지만 이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특이 행동 학습자’들이 보이는 양상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수업 안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탐구하려고 한다.
먼저 ‘특이 행동 학습자’의 실태를 조사하고 행동 유형을 진단하였다. 이를 위해 심리학자 드라이커스(Rudolph Dreikurs)가 분류한 4가지 ‘어긋난 목표’ 유형을 근거로 ‘특이 행동 학습자’를 ‘지나친 관심을 끄는 학습자’, ‘보복하려는 학습자’, ‘힘을 오용하는 학습자’, ‘무기력한 학습자’로 분류하여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32명의 교육연극 교․강사에게 설문을 시행하였고 모두 ‘특이 행동 학습자’들을 경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교육연극과 연극치료의 접목 가능성을 위해 두 영역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허구 세계, 몰입, 거리두기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 교육연극과 연극치료는 공통으로 현실과 분리된 허구세계를 본질적 요소로 사용한다. 하지만 교육연극은 개인의 사회문화적 차원을 탐구하는 반면, 연극치료는 개인의 심리 내적 문제를 탐구한다는 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 교육연극은 사회문화적 상황에 몰입하게 하고 연극치료는 투사로 개인의 심리적 상황에 몰입한다.
○ 몰입과 함께 거리두기 또한 교육연극과 연극치료가 공유하는 지점이다. 허구세계를 먼저 경험한 뒤 경험한 허구의 세계를 거리를 두고 바라보면서, 현실 세계의 경험과 이해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게 된다. 하지만 거리두기의 대상이 사회와 개인이라는 점에서 교육연극과 연극치료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와 다른 ‘변화된 나’를 지향하고 ‘그런 내가 보는 세상’을 새롭게 펼쳐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측면에서 두 분야는 유사하다. 이러한 유사점들은 교육연극과 연극치료의 자연스러운 접목을 위한 충분조건이 된다. 또한 연극치료는 심리적 내상으로 인해 왜곡된 주관을 객관화시켜 사회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면, 교육연극은 객관적 세계를 아우르는 학습자들의 주관화에 초점을 맞추고 개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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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al drama introduced in the 1990s in Korea drew attention as it applied art to education with the goal of 'education using theater'. The educational drama made learners understand the world and themselves with emotions and perceptions which are felt in dramatic situations. And the process of...

주제어

#교육연극 특이행동 학습자 예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은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지도교수 박미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63
키워드 교육연극 특이행동 학습자 예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911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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