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조직문화와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승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조직문화와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 310명이었다.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숙(2003)이 개발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치원 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Quinn과 Kimberly(1984)의 가치경쟁모형(Competing Value Mode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was aimed to find out how the organization culture of kindergarten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kindergarten teachers affect teacher-child interaction. The study was targeted at 310 teachers from public and private kindergartens located in the city of Incheon.
In order t...

주제어

#유치원 조직문화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kindergarten teachers' psychological well-being teacher-child interac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유영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71장
키워드 유치원 조직문화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kindergarten teachers' psychological well-being teacher-child interactio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110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