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타트업 종사자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은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은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창업 5년 이하의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convenience ...
본 연구는 스타트업 종사자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은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은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창업 5년 이하의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예비 설문조사와 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설문지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19년 3월 20일부터 4월 8일까지 20일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총 257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단계에서는 SPSS23.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독립면수가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과 매개변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자활력의 하위요인 중 업무영향력과 과업의미성 모두 무형식학습의 하위요인 중 타인과의 학습, 외부탐색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무영향력은 과업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의미성도 과업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영향력은 맥락성과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과업의미성도 맥락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스타트업 종사자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이 무형식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은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자활력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은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창업 5년 이하의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예비 설문조사와 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설문지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19년 3월 20일부터 4월 8일까지 20일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총 257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단계에서는 SPSS23.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독립면수가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과 매개변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자활력의 하위요인 중 업무영향력과 과업의미성 모두 무형식학습의 하위요인 중 타인과의 학습, 외부탐색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무영향력은 과업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의미성도 과업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영향력은 맥락성과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과업의미성도 맥락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 관계를 타인과의 학습 및 외부탐색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l learning between empowerment and job performance of startup worker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informal learning of startup workers? Second,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job performanc...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l learning between empowerment and job performance of startup worker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informal learning of startup workers? Second,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job performance of startup workers? Third, does informal learning mediate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job performa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7 workers of stratup companies which have been in business for 5 years or les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ediator analysis using bootstrap were conducted to validate the research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mpact and Meaning, which constitute empowerment, all have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which constitute informal learning. Second, impact and Meaning a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ask performance. This relationship was partially mediated by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Third, impact and Meaning all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textual performance. This relationship was partially mediated by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Based on these results, practical implications for startup,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l learning between empowerment and job performance of startup worker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informal learning of startup workers? Second, how does the empowerment affect the job performance of startup workers? Third, does informal learning mediate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job performa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7 workers of stratup companies which have been in business for 5 years or les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ediator analysis using bootstrap were conducted to validate the research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mpact and Meaning, which constitute empowerment, all have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which constitute informal learning. Second, impact and Meaning a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ask performance. This relationship was partially mediated by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Third, impact and Meaning all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textual performance. This relationship was partially mediated by learning with others and external scanning learning. Based on these results, practical implications for startup,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