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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과학재능 발달 모형의 구인 평가 방안 탐색 원문보기


서윤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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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월한 과학재능 발달을 위하여 저학년 학생의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 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평가 결과에서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내용을 확인하였다.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 평가결과 분포 및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집단 간 결과 차이는 어떠한가?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은 과학탐구 수행 과정에서 어떤 행동으로 드러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agné(2008)의 DMGT 2.0(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모형을 근거로 개인내적요인(I: Intrapersonal Catalysts), 타고난 지적능력(G: Gifts), 환경적요인(E: Environmental Catalysts), 과학수행능력(T: Talents)의 4가지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을 추출하였고, 이에 따라 학생의 다양한 정보를 복합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구성하였다. 검사도구는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으로 4가지 변인에 대해 검사하는 지필형 검사지, ...

주제어

#저학년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 수행형 과학탐구과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윤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44 p.
키워드 저학년 과학재능발달모형의 구인 수행형 과학탐구과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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