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인공지능을 통한 21세기 미래 산업사회의 발달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러한 시대의 필요를 반영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미래 사회 인재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을 선정 및 제시하였다. 여러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 사고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지식을 융합하여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부에서 제시되어있는 2015 개정교육과정 음악과 수업은 음악 교과 내에서만 한정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여러 교과 간의 성취기준을 하나의 대주제로 통합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현대사회는 인공지능을 통한 21세기 미래 산업사회의 발달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러한 시대의 필요를 반영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미래 사회 인재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을 선정 및 제시하였다. 여러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 사고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지식을 융합하여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부에서 제시되어있는 2015 개정교육과정 음악과 수업은 음악 교과 내에서만 한정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여러 교과 간의 성취기준을 하나의 대주제로 통합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이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역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활동과 경험들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과 창의·융합 역량에 대해 먼저 문헌 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여러 교과 내에서 핵심 주제를 추출한 뒤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단계에 맞게 계발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을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참여한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역량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학생들의 프로젝트 일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음악, 도덕, 사회 교과를 통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인천광역시 소재 Y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25명 학생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융합 프로젝트 기반 음악 학습(PBL)은 학습자의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역량의 요소로 여겨지는 창의적 능력과 더불어 창의적 성격, 창의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결과물을 위해 친구와 화합하며 자기 조절 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기쁨과 학습 과제에 대한 보람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교과 융합 프로젝트 기반 음악 학습(PBL)은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와 융합적 가치 창출 능력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음악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과 지식을 융합하였고 새로운 가치로 내면화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이 어떤 의미인지를 돌아보고 알게 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서 학습자의 음악 교과 학습 지식과 음악적 정서 표현, 음악적 소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향상되었고 탐구 주제에 대한 사고력과 성찰하는 태도도 길러졌다. 학습자의 음악학습에 대한 지식과 흥미가 높아졌고 이를 통해 음악을 즐기는 태도가 나타났다. 또 탐구 주제에 대해 사고력과 성찰하는 태도까지 다양한 방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창의·융합 사고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쳐 사고과정을 자극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이러한 사고과정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앞으로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주제와 교과목, 연령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현대사회는 인공지능을 통한 21세기 미래 산업사회의 발달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러한 시대의 필요를 반영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미래 사회 인재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을 선정 및 제시하였다. 여러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 사고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지식을 융합하여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부에서 제시되어있는 2015 개정교육과정 음악과 수업은 음악 교과 내에서만 한정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여러 교과 간의 성취기준을 하나의 대주제로 통합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이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역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활동과 경험들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과 창의·융합 역량에 대해 먼저 문헌 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여러 교과 내에서 핵심 주제를 추출한 뒤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단계에 맞게 계발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을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참여한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역량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학생들의 프로젝트 일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음악, 도덕, 사회 교과를 통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인천광역시 소재 Y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25명 학생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융합 프로젝트 기반 음악 학습(PBL)은 학습자의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역량의 요소로 여겨지는 창의적 능력과 더불어 창의적 성격, 창의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결과물을 위해 친구와 화합하며 자기 조절 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기쁨과 학습 과제에 대한 보람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교과 융합 프로젝트 기반 음악 학습(PBL)은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와 융합적 가치 창출 능력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음악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과 지식을 융합하였고 새로운 가치로 내면화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이 어떤 의미인지를 돌아보고 알게 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서 학습자의 음악 교과 학습 지식과 음악적 정서 표현, 음악적 소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향상되었고 탐구 주제에 대한 사고력과 성찰하는 태도도 길러졌다. 학습자의 음악학습에 대한 지식과 흥미가 높아졌고 이를 통해 음악을 즐기는 태도가 나타났다. 또 탐구 주제에 대해 사고력과 성찰하는 태도까지 다양한 방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창의·융합 사고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쳐 사고과정을 자극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이러한 사고과정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앞으로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주제와 교과목, 연령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Modern Society by artificial intelligence(AI) is changing so fast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in the 21st century.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MOE) suggested the core competencies for the future industries’ professionals in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to reflect the society’...
Modern Society by artificial intelligence(AI) is changing so fast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in the 21st century.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MOE) suggested the core competencies for the future industries’ professionals in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to reflect the society’s demand. One of the competencies,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foster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by combining different areas’ knowledge creatively. However, the revised curriculum is limited to encourage the related competencies when teachers make music lessons using MOE textbooks, which are focused on only one subject. Managing the demanding revised curriculum, “project based learning(PBL)” is very effective through combining a subject’s achievement standards under one relevant theme. Therefore, the researcher started to research how effective PBL is to develop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For this research, the PBL program was designed which is made of 32 lessons by drawing the topic from several subjects after analyzing literature reviews. I applied it to 25 students in one 5th grade class in Incheon, and analyzed the effects of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on the students by the journal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is this: First, the PBL program by topic affected not only the learners’ musical creative ability and leadership, but also their converged thinking and value creation ability positively. Second, the PBL program by topic developed the learner’s musical knowledge, emotional expression, musical communication and interests of music, too. Third, the PBL program by topic developed the learner’s ability to think about a topic and self-reflection. In conclus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it is important to stimulate learners’ thinking procedure and skill to develop their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and the PBL is effective for it. More PBL research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by different age groups, subjects, and topics.
Modern Society by artificial intelligence(AI) is changing so fast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in the 21st century.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MOE) suggested the core competencies for the future industries’ professionals in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to reflect the society’s demand. One of the competencies,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foster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by combining different areas’ knowledge creatively. However, the revised curriculum is limited to encourage the related competencies when teachers make music lessons using MOE textbooks, which are focused on only one subject. Managing the demanding revised curriculum, “project based learning(PBL)” is very effective through combining a subject’s achievement standards under one relevant theme. Therefore, the researcher started to research how effective PBL is to develop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For this research, the PBL program was designed which is made of 32 lessons by drawing the topic from several subjects after analyzing literature reviews. I applied it to 25 students in one 5th grade class in Incheon, and analyzed the effects of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on the students by the journal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is this: First, the PBL program by topic affected not only the learners’ musical creative ability and leadership, but also their converged thinking and value creation ability positively. Second, the PBL program by topic developed the learner’s musical knowledge, emotional expression, musical communication and interests of music, too. Third, the PBL program by topic developed the learner’s ability to think about a topic and self-reflection. In conclus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it is important to stimulate learners’ thinking procedure and skill to develop their “nurture creativity-convergence competency”, and the PBL is effective for it. More PBL research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by different age groups, subjects, and top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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