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대산업유산의 역사성 보존을 위한 문화적 도시재생 방안 연구 : 군산시 째보선창 일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Cultural Urban Regeneration Plans for Preserving the Historicity of Modern Industrial Heritages: Focusing on Jjaeboseonchang in Gunsan city 원문보기


오은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산업구조의 변화로 방치된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이 활발하다. 근대산업유산을 통해 그동안 역사적 배경의 이유로 제대로 보지 못한 우리의 근대사를 알 수 있고, 새로운 문화 가치를 창출하여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근대산업은 지역산업으로 볼 수 있을 만큼 뚜렷한 지역성을 갖고 발전해왔다. 그러나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이 우리가 오래 덮어둔 시간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채 단기간 사업 주도로 보여주기 식의 경관 조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역사적 장소가 지닌 지역의 역사와 문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아닌 이질적이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관광자원 개발을 위한 도시재생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 근대산업유산은 대부분 일제강점기 착취와 수탈의 어두운 흔적으로 인식되어 보존 가치와 활용의 문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은 가려졌던 역사의 의미를 밝히고 재생을 통한 보존 가치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역사성을 보존하고 그 의미와 시간을 보여줄 수 있는 문화적 재생을 위한 연구와 방안 제시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전북 군산시는 2000년 이후 내항 주변에 산재한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을 위해 적극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근대산업유산의 보존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고 근대문화도시로서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여 쇠퇴한 원도심을 재생했다는 것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주로 건축학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근대산업유산의 역사성과 의미를 밝히기보다 물리적 재생에 중심을 두고 있다. 결국 드라마세트장처럼 짜인 경관 조성과 정량적 수치가 우선시되는 성과를 내기 위한 매력적인 역사자원을 선별하고 유행에 민감한 수요 공간 중심으로 역사적 장소가 채워지고 있다.
현재 군산시는 ‘째보선창’이라고 불리는 내항 주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 중이다. 째보선창은 지금은 내항의 항구기능 상실로 슬럼화 문제와 사회·문화적 접근이 약화하였지만, 과거 미곡 수탈의 전진기지이자 군산 최고의 민간인 포구로 성행하며 지역 경제의 중심 역할을 해 온 곳이다. 이곳은 그동안 착취와 수탈의 근대사에 초점을 맞추었던 군산시의 근대산업유산 활용이 나아가 차별과 억압 속에서도 삶을 이어온 당시의 생활상을 보여줄 수 있고, 지역경제를 이끌어 온 근대산업이 지역의 특성과 어떤 관계로 발전해왔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역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도 역사적 장소의 의미와 이야기는 가려진 채 여전히 관광자원개발과 물리적 공간 자원의 활용에 치우친 계획이 추진 중이다.
본 논문은 군산시의 근대산업유산에 관한 의미와 스토리는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거나 기록으로 남겨져 있을 뿐 이를 적극적으로 역사적 장소의 재생으로 활용하지 못한 군산시의 도시재생 한계에 관해 분석하였다. 아울러 도시재생 대상지인 째보선창의 역사성 보존 가치를 토대로 째보선창의 근대산업유산이 가진 역사성을 보존하는 문화적 도시재생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공간과 프로그램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독특한 건축물을 기반으로 한 공간 활용 위주의 지난 군산시 도시재생이 나아가 지역문화자원으로서 근대산업유산이 갖는 역사성을 보존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egeneration using the modern industrial heritages abandoned with the changes in industrial structure is active. Modern history of Korea that could not have been seen properly so far for historical background reasons can be known through the modern industrial heritages and new cultural values ...

주제어

#군산 째보선창 근대산업유산 역사성 지역문화자원 문화적 도시재생 Gunsan Jjaeboseonchang Modern industrial heritage Historicity Local cultural resources Cultural urban regener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지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이종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2
키워드 군산 째보선창 근대산업유산 역사성 지역문화자원 문화적 도시재생 Gunsan Jjaeboseonchang Modern industrial heritage Historicity Local cultural resources Cultural urban regener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43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