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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의 아우라와 판타스마고리아에 대한 고찰 : 예술의 정치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지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철학과(서양철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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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시작된 이래 예술은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며 역사와 그 괘를 함께 했다.
사회의 산물인 예술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그 영향을 받으며 유기체 사회에 적응해왔다. 이런 변화로 인해 예술은 본래의 주체성을 상실하고 도구화되며 그 성격이 바래져갔다.
그러나 이러한 예술의 시기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계기가 있었는데, 그것은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보급이었다. 기술의 발달은 예술을 대량복제의 시대로 전환시켰으며 복제된 예술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다.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예술은 주체성이 살아나는 듯 보였고, 이 시기 학자들은 이러한 예술의 출현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다. 그 중 발터 벤야민은 기술에 의해 재생산된 예술이 대중들에게 새로운 유토피아를 실현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 기술에 의해 발전된 예술은 우리에게 유토피아보다는 디스토피아를 선사해주고 있다. 또한 초창기 아날로그의 예술과 달리 디지털로 인해 재생산된 예술은 벤야민의 그것과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발터 벤야민의『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의 아날로그 예술과 4차 산업혁명의 진화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beginning of mankind, art has been an axis of history and has shared a destiny with history. Because art is influenced by society, it also responds to changes in society. As a result of this change, art lost its original identity and is tooled.
However, The development and propag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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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원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학과(서양철학 전공)
지도교수 김요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0 p.
키워드 Aura Phantasmagoria Adorno Flusser Im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6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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