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 원문보기


이종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상황에 많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어린이집 조직과 그에 따른 제반 여건이 교사에게 어떻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이 있겠지만 특히 교사의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관의 조직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교사가 그 조직에 어느 정도로 몰입하면서 직무에 만족하는지 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과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2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직건강성을 측정하기 위해 윤종건(1989)이 개발한 ‘학교 조직건강 진단검사지(SOHDQ)’를 유아교육 기관에 맞게 수정한 조기홍(2002)의 ‘조직건강’질문지를 어린이집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Organizational Commitment)’를 강지영(2008)과 서미연(200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이를 신미숙(2010)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Jorde-Bloom(1988a)의 ‘유아교사 직무만족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at there was an effect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 To do this,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below.

Fir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은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희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14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