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원문보기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상황에 많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어린이집 조직과 그에 따른 제반 여건이 교사에게 어떻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이 있겠지만 특히 교사의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관의 조직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교사가 그 조직에 어느 정도로 몰입하면서 직무에 만족하는지 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2.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2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직건강성을 측정하기 위해 윤종건(1989)이 개발한 ‘학교 조직건강 진단검사지(SOHDQ)’를 유아교육 기관에 맞게 수정한 조기홍(2002)의 ‘조직건강’질문지를 어린이집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Organizational Commitment)’를 강지영(2008)과 서미연(200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이를 신미숙(2010)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Jorde-Bloom(1988a)의 ‘유아교사 직무만족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상황에 많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어린이집 조직과 그에 따른 제반 여건이 교사에게 어떻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이 있겠지만 특히 교사의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관의 조직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교사가 그 조직에 어느 정도로 몰입하면서 직무에 만족하는지 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2.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2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직건강성을 측정하기 위해 윤종건(1989)이 개발한 ‘학교 조직건강 진단검사지(SOHDQ)’를 유아교육 기관에 맞게 수정한 조기홍(2002)의 ‘조직건강’질문지를 어린이집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Organizational Commitment)’를 강지영(2008)과 서미연(200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이를 신미숙(2010)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Jorde-Bloom(1988a)의 ‘유아교사 직무만족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와 조성연 등(2010)이 개발한 ‘한국형 유아교사 직무만족척도(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를 토대로 성진희(2017)가 일부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정숙(2003)이 개발한 교사-유아상호작용 검사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검사도구들을 유아교사 300명에게 배부하여 252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84%), 회수된 검사도구의 응답내용들을 검토한 다음, 응답이 부실하거나 잘못 작성된 응답내용을 제외하고 최종 221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조직건강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각각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변인들에 대한 검사도구 신뢰도로 문항내적 합치도인 Cronbach의 α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연구변인들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이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변인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이에는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 중 조직풍토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고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조직풍토는 유아교사가 어린이집에서 몰입할 수 있는 강력한 예측요인임을 알 수 있다.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 중 조직구조는 조직풍토, 원장의 리더십, 교사의 능력요인 순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비교적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원장리더십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규범적 몰입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직건강성이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지속적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직무만족 전체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자체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조직구조는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근무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인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원장의 리더십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보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인정이 그 다음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이 높으면 보육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얻게 되어 보육발전에 원동력이 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상황에 많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어린이집 조직과 그에 따른 제반 여건이 교사에게 어떻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이 있겠지만 특히 교사의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관의 조직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교사가 그 조직에 어느 정도로 몰입하면서 직무에 만족하는지 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2.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2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직건강성을 측정하기 위해 윤종건(1989)이 개발한 ‘학교 조직건강 진단검사지(SOHDQ)’를 유아교육 기관에 맞게 수정한 조기홍(2002)의 ‘조직건강’질문지를 어린이집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Organizational Commitment)’를 강지영(2008)과 서미연(200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이를 신미숙(2010)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모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Jorde-Bloom(1988a)의 ‘유아교사 직무만족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와 조성연 등(2010)이 개발한 ‘한국형 유아교사 직무만족척도(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를 토대로 성진희(2017)가 일부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정숙(2003)이 개발한 교사-유아상호작용 검사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검사도구들을 유아교사 300명에게 배부하여 252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84%), 회수된 검사도구의 응답내용들을 검토한 다음, 응답이 부실하거나 잘못 작성된 응답내용을 제외하고 최종 221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조직건강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각각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변인들에 대한 검사도구 신뢰도로 문항내적 합치도인 Cronbach의 α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연구변인들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고,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이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변인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이에는 높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 중 조직풍토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고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조직풍토는 유아교사가 어린이집에서 몰입할 수 있는 강력한 예측요인임을 알 수 있다.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 중 조직구조는 조직풍토, 원장의 리더십, 교사의 능력요인 순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비교적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원장리더십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규범적 몰입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직건강성이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지속적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직무만족 전체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자체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조직구조는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근무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인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원장의 리더십은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보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조직건강성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능력이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인정이 그 다음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이 높으면 보육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얻게 되어 보육발전에 원동력이 됨을 시사한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at there was an effect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 To do this,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below.
Firs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at there was an effect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 To do this,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below.
First, there is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ir job satisfaction, and early child teacher child interaction? Second, what is the effect of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on early child’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Third, what is the effect of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child interaction?
This study delivered each the test of four questionnaires for 300 childcare teachers to ask them fill out the form and took 252 of them back after teachers’ filling out them. Of 252 forms, this study took finally 221 questionnaires for analysis of the research questions with taking out the unproper response of the questionnaires. Correlational relationship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executed for answering the research questions in this study using SPSS 18 ver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below. Firs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al 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early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ir job satisf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Second, teacher’s competence in organizational health made an significant effect on teacher’s emotional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also director’s leadership of childcare centers in organizational health made an effect on the normative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organization health of childcare centers did not make an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is study. Third,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ere effects of teacher’s competence on emotional interaction, linguistic interaction, and behavioral interaction i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also approval in job satisfaction made an effec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In summary, this study shows that childcare centers’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make an effec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These aspects are significant for developing the overall level of the child care and education and thus quality of childcare service in general is going to be raised up based on the aspects. Thus, this study implies that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 young children’s teacher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should be considered for development of teacher’s interaction with young children, the qualification of teachers and qualitative childcare and educatio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at there was an effect of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s. To do this,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below.
First, there is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ir job satisfaction, and early child teacher child interaction? Second, what is the effect of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on early child’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Third, what is the effect of childcare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on teacher-child interaction?
This study delivered each the test of four questionnaires for 300 childcare teachers to ask them fill out the form and took 252 of them back after teachers’ filling out them. Of 252 forms, this study took finally 221 questionnaires for analysis of the research questions with taking out the unproper response of the questionnaires. Correlational relationship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executed for answering the research questions in this study using SPSS 18 ver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below. Firs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al 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s, early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ir job satisf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Second, teacher’s competence in organizational health made an significant effect on teacher’s emotional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also director’s leadership of childcare centers in organizational health made an effect on the normative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organization health of childcare centers did not make an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is study. Third,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ere effects of teacher’s competence on emotional interaction, linguistic interaction, and behavioral interaction i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also approval in job satisfaction made an effec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In summary, this study shows that childcare centers’ organizational health, childcare teac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make an effec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These aspects are significant for developing the overall level of the child care and education and thus quality of childcare service in general is going to be raised up based on the aspects. Thus, this study implies that organizational health of childcare center, young children’s teacher commitment and their job satisfaction should be considered for development of teacher’s interaction with young children, the qualification of teachers and qualitative childcare an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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