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Z세대 콘텐츠 소비 특성에 따른 향후 국내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와 비즈니스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 K-POP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윤영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향후 주요 고객층인 Z세대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 행태 변화에 따라 K-POP관련 방송 음악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출발하였다. K-POP이라는 음악 장르는 Z세대가 가장 주된 소비자층일 뿐 아니라, K-POP 아티스트는 ‘아이돌’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그 배경에는 Z세대의 동력과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이 계기로 꼽힌다. 본 연구를 위해 프로그램 기획자, 연예기획사 관계자, 학계 관계자 및 음악 평론가 등을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 방식으로 분석했다. K-POP은 시청각적 요소가 중요한 영상 콘텐츠로, Z세대의 디지털 중심적 이용 행태와 맞물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로 퍼진 문화 변동의 수혜를 받은 현상이며, 산업적 측면에서 성공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rection of K-POP music programs on TV platform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media environments and of Z generation‘s consumption in media and content use. K-POP and Idol(artist) mesmerized the world with Z generation as a main consumer. It mainly ac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유홍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41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