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김 신 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김 소 향 ) 본 연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를 분석하여 분포되어 있는 정도를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수준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2.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1.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2.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주제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 총 7권에 진술된 0세 358개, 1세 490개, 2세 802개, 총 1,650개의 활동목표이다. 목록화한 대상은 ...
논 문 요 약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김 신 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김 소 향 ) 본 연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를 분석하여 분포되어 있는 정도를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수준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2.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1.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2.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주제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 총 7권에 진술된 0세 358개, 1세 490개, 2세 802개, 총 1,650개의 활동목표이다. 목록화한 대상은 내용분석법에 따라 내용요소(지식, 기능, 태도)와 진술방식(내용중심, 활동중심, 수행중심)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분류하였다. 또한 수준별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 내용구성인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을 목록화하여 총 1,650개의 활동목표가 내용의 하위범주인 세부내용 총 209개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를 선택하여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와 검토자의 협의과정을 통해 최종 분류하여 신뢰도를 확인하였고, 지도교수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그 결과를 수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를 살펴보면 첫째, 수준별 활동목표를 분석한 결과, 내용요소는 0~2세 모든 수준별에서 기능이 1,236개(74.7%)로 높게 서술되었다. 태도는 289개(17.5%)로 서술되었으며, 지식은 125개로(7.8%)로 서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의 내용요소가 대부분이 기능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활동목표의 진술방식은 0~2세 모든 수준별에서 활동중심이 1,175개(70.9%)로 높게 진술되었다. 수행중심은 350개(21.3%)로 진술되었으며, 내용중심은 125개(7.8%)로 진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수준별 활동목표의 진술방식은 대부분이 활동중심으로 진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주제별 활동목표를 분석한 결과, 0~2세는 몇몇 주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제별 내용요소는 기능, 태도, 지식의 순으로 서술되었고, 진술방식은 활동중심, 태도중심, 내용중심의 순으로 진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표의 대부분의 내용요소는 기능중심으로, 진술방식은 활동중심으로 가장 높게 진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몇몇 주제는 수준별 주제의 특성에 따라 내용요소의 지식과 태도, 진술방식의 내용중심과 수행중심에서 비중의 차이가 미미하게 나타났다.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를 살펴보면 첫째, 6개 영역별 세부내용이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한 결과, 0~2세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의 세부내용 총 209개 중 영아보육프로그램 총 1,650개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세부내용은 총 175개(83.7%)이며, 세부내용 34개(16.3%)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별 세부내용 총 209개 중 반영된 175개의 세부내용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총 1,650개에 총 1,653회 반영되었다. 그러나 영아보육프로그램은 표준보육과정 보육내용에 기초하여 교사용 지도서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편성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함에 있어 각 영역별로 차이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 34개(16.3%)는 간과되어진 부분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용 지도서의 성격을 지니는 영아보육프로그램을 연구한 집필진들이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개발해주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목표 선정 시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빠짐없이 충실하게 반영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주제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 분석한 결과,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별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세부내용과 수준별 주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6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주제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주제에 전혀 반영되지 않은 세부내용도 수준별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의 세부내용을 주제별로 균형 있게 반영하기 위해서 좀 더 다양한 활동들을 의도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집 현장에서 보육교사는 그냥 단순한 전통주의 관점에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전달하는 입장을 넘어서, 영아들과의 경험을 통한 개념-경험주의적 관점으로 이미 제작되어 보급되어진 영아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다루어지지 않은 세부내용을 주제별 활동에 포함하여 응용, 운영할 수 있는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수준별·주제별 활동목표는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중심, 활동중심으로 적절하게 진술되었다. 반면,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은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균형적으로 충실히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총 209개의 세부내용 중 34개(16.3%)가 간과된 부분이 있었다. 이는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하고 보급되어진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중 가장 구체적이고 상세화된 세부내용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목표 선정 시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빠짐없이 충실하게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키워드 :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
* 이 논문은 2019년 5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학위 논문임.
논 문 요 약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김 신 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김 소 향 ) 본 연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를 분석하여 분포되어 있는 정도를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수준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1-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표는 어떠한가? 2.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1.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한가? 2-2.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주제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 총 7권에 진술된 0세 358개, 1세 490개, 2세 802개, 총 1,650개의 활동목표이다. 목록화한 대상은 내용분석법에 따라 내용요소(지식, 기능, 태도)와 진술방식(내용중심, 활동중심, 수행중심)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분류하였다. 또한 수준별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 내용구성인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을 목록화하여 총 1,650개의 활동목표가 내용의 하위범주인 세부내용 총 209개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를 선택하여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와 검토자의 협의과정을 통해 최종 분류하여 신뢰도를 확인하였고, 지도교수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그 결과를 수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를 살펴보면 첫째, 수준별 활동목표를 분석한 결과, 내용요소는 0~2세 모든 수준별에서 기능이 1,236개(74.7%)로 높게 서술되었다. 태도는 289개(17.5%)로 서술되었으며, 지식은 125개로(7.8%)로 서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의 내용요소가 대부분이 기능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활동목표의 진술방식은 0~2세 모든 수준별에서 활동중심이 1,175개(70.9%)로 높게 진술되었다. 수행중심은 350개(21.3%)로 진술되었으며, 내용중심은 125개(7.8%)로 진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수준별 활동목표의 진술방식은 대부분이 활동중심으로 진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주제별 활동목표를 분석한 결과, 0~2세는 몇몇 주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제별 내용요소는 기능, 태도, 지식의 순으로 서술되었고, 진술방식은 활동중심, 태도중심, 내용중심의 순으로 진술되었다. 이는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주제별 활동목표의 대부분의 내용요소는 기능중심으로, 진술방식은 활동중심으로 가장 높게 진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몇몇 주제는 수준별 주제의 특성에 따라 내용요소의 지식과 태도, 진술방식의 내용중심과 수행중심에서 비중의 차이가 미미하게 나타났다.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를 살펴보면 첫째, 6개 영역별 세부내용이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한 결과, 0~2세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의 세부내용 총 209개 중 영아보육프로그램 총 1,650개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세부내용은 총 175개(83.7%)이며, 세부내용 34개(16.3%)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별 세부내용 총 209개 중 반영된 175개의 세부내용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총 1,650개에 총 1,653회 반영되었다. 그러나 영아보육프로그램은 표준보육과정 보육내용에 기초하여 교사용 지도서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편성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함에 있어 각 영역별로 차이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 34개(16.3%)는 간과되어진 부분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용 지도서의 성격을 지니는 영아보육프로그램을 연구한 집필진들이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개발해주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목표 선정 시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빠짐없이 충실하게 반영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주제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 분석한 결과,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별 세부내용이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반영된 정도는 각각의 세부내용과 수준별 주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6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주제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주제에 전혀 반영되지 않은 세부내용도 수준별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의 세부내용을 주제별로 균형 있게 반영하기 위해서 좀 더 다양한 활동들을 의도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집 현장에서 보육교사는 그냥 단순한 전통주의 관점에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전달하는 입장을 넘어서, 영아들과의 경험을 통한 개념-경험주의적 관점으로 이미 제작되어 보급되어진 영아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다루어지지 않은 세부내용을 주제별 활동에 포함하여 응용, 운영할 수 있는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수준별·주제별 활동목표는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중심, 활동중심으로 적절하게 진술되었다. 반면,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은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균형적으로 충실히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총 209개의 세부내용 중 34개(16.3%)가 간과된 부분이 있었다. 이는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하고 보급되어진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에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중 가장 구체적이고 상세화된 세부내용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목표 선정 시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이 빠짐없이 충실하게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키워드 :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 영아보육프로그램, 활동목표
* 이 논문은 2019년 5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학위 논문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