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꼭두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및 꼭두박물관 관람객 만족도 연구
A Study on Kokdu from a Humanities Perspective and Kokdu Museum-Visitors' Satisfaction 원문보기


김옥랑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공영예술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꼭두는 한국의 전통 상여에 있는 나무 조각상이다. 1998년 『한국의 나무꼭두』의 발간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2010년 4월의 꼭두박물관이 설립됨으로써 본격적인 전시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의 꼭두 전시가 전통문화 계승과 관람객 만족 및 변화 경험의 차원에서 효과적이었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그 해답을 찾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하나는 꼭두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이고, 다른 하나는 꼭두박물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조사이다.

첫 번째 부분의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전통문화유산으로서 꼭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2) “기왕의 꼭두 전시 및 공연 담당자들은 그동안의 꼭두 전시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는가?” 3) “새로운 전시 주제 및 전시 디자인의 윤곽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는가?”
두 번째 부분인 박물관 관람객 만족도 조사의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박물관 관람객의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 “관람객은 경험의 측면에서 전시에 대해 어떤 만족도 평가를 내리는가?”

꼭두를 인문학적으로 고찰한 내용에서 우선 꼭두의 기본 성격과 유형을 서술하고, 다섯 가지 꼭두 정신을 다음과 같이 규명하였다. 1) 공동체 정신, 2) 임계성의 정신, 3) 배려와 수호의 정신, 4) ‘메멘토 모리’의 정신, 5) 보통사람들의 문화를 나타내는 정신 등이다. 이어서 그동안의 꼭두 전시와 꼭두 공연의 의미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는데, 이 부분에 적용된 연구방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Kokdu from a Humanities Perspective and Kokdu Museum-Visitors' Satisfaction

Kokdu are wooden figures which are placed on traditional Korean funeral biers. In 1998, the publication of the book, The Korean Wooden Kokdu, made the Kokdu become more widely known to the public. Since ...

주제어

#꼭두 꼭두정신 세계의 목조각상(카치나 누추 비에리 은키시 은콘디 말라간) 관람객의 경험 관람객 만족도 조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옥랑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공연예술경영학과 공영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조남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57
키워드 꼭두 꼭두정신 세계의 목조각상(카치나 누추 비에리 은키시 은콘디 말라간) 관람객의 경험 관람객 만족도 조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951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