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with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on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of Mother with Infant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의 변화를 위해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완성된 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선행연구 개발모형을 토대로 구성된 연구절차 모형에 근거하여 계획수립, 요구조사, 목표설정, 내용선정, 예비연구, 프로그램 실시, 양적·질적 평가까지 7단계의 절차에 따라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G시, H시, N시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8명(실험집단 19명, 통제집단19명)이다.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주 2회, 90분씩 진행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의 변화를 위해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완성된 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선행연구 개발모형을 토대로 구성된 연구절차 모형에 근거하여 계획수립, 요구조사, 목표설정, 내용선정, 예비연구, 프로그램 실시, 양적·질적 평가까지 7단계의 절차에 따라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G시, H시, N시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8명(실험집단 19명, 통제집단19명)이다.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주 2회, 90분씩 진행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육 스트레스척도(Korean Parenting Stress), 양육효능감 척도(parenting efficacy)를 이용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합방법 설계(equal status mixed method designs)로 양적, 질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양적 분석은 SPSS 19.0을 사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은 프로그램 실험집단에 참가한 구성원 중 목적적 표본 추출에 의해 선정된 한 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인터뷰, 관찰일지, 축어록, 인공물의 자료도구를 사용하여 개방적 코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REBT를 적용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구성절차를 준수함으로서 타당성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둘째,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와 양육효능감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측정 결과에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낮아졌고, 양육효능감 점수는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질적분석에서는 의미 도출, 참여자의 프로그램 회기별 인지·정서·행동과 비합리적 신념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참여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효과를 개념화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양육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서 향후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의 변화를 위해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완성된 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선행연구 개발모형을 토대로 구성된 연구절차 모형에 근거하여 계획수립, 요구조사, 목표설정, 내용선정, 예비연구, 프로그램 실시, 양적·질적 평가까지 7단계의 절차에 따라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G시, H시, N시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8명(실험집단 19명, 통제집단19명)이다.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주 2회, 90분씩 진행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육 스트레스척도(Korean Parenting Stress), 양육효능감 척도(parenting efficacy)를 이용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합방법 설계(equal status mixed method designs)로 양적, 질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양적 분석은 SPSS 19.0을 사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은 프로그램 실험집단에 참가한 구성원 중 목적적 표본 추출에 의해 선정된 한 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인터뷰, 관찰일지, 축어록, 인공물의 자료도구를 사용하여 개방적 코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REBT를 적용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구성절차를 준수함으로서 타당성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둘째,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와 양육효능감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측정 결과에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낮아졌고, 양육효능감 점수는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질적분석에서는 의미 도출, 참여자의 프로그램 회기별 인지·정서·행동과 비합리적 신념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참여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효과를 개념화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양육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서 향후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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