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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이후 우리나라는 수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치·경제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공동체의 붕괴라는 또 다른 위기를 맞고 있어 소통과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반영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도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공동체의식과 관련된 영역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을 영역별로 선정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을 개발·적용한 후 공동체의식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저자 | 최영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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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학교문화 |
지도교수 | 박윤경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92 |
키워드 | 그림책 공동체의식 민주시민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36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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