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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업체의 적정재고 산출 사례연구 원문보기


전기수 (동아대학교 대학원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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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사에서는 현재 재고관리 형태는 공정간 Lead Time과 공정별 재고비율을 설정하여 공정재고와 안전재고를 관리하고 있다. 전체 공정의 재고량 결정에 있어 일부분의 공정에서는 확정된 변수는 고려하여 재고량을 결정하지만, 전체 공정의 일상적으로 발생 되는 문제를 분석하여 차기 재고량에 대한 계획 수립 시 반영되지 않은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즉, 재고량에 대하여 예견된 변수에 재고량 결정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공정간 문제가 발생 되면 후속 공정의 라인 결품과 지연으로 고객사가 요구한 일정에 공급 차질이 발생 되고 있다. 또한, 제조 기업은 여러 돌발 요인, 즉 공급업체의 예상치 못한 원자재 부족, 운송업의 파업, 주문 오류, 제조 불량품의 발생 등과 같은 예상치 못한 원인으로 인해 발주시간이 연장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G사의 제조공정 Process를 대상으로 안전재고량을 고려한 단순한 산출 방법과 달리 설비 고장률, 공정불량률을 고려하여 안전재고를 위한 식을 산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재고량을 검증하기 위해 Flexsim을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기존의 재고정책과의 차별성을 분석하였다. ...

주제어

#안전재고 Lead Time Fiexsim Residence Tim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기수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박경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56 p.
키워드 안전재고 Lead Time Fiexsim Residence Tim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97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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