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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수학 기초학력 미달 비율 예측모형 탐색
Exploring the prediction model for middle school low-performing students ratio in mathematics using machine learning 원문보기


이종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과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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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고 각자의 재능을 계발하여 스스로 성장 및 발달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유미경, 2016). 교육부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교육 성취 기준을 감독하고 점검하는 여러 가지 모니터링 체제 중 하나로써 규정하며, 그 시행 목적을 국가가 교육의 책무성을 준수하고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데 있다고 밝히고 있다(김명숙 외, 200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의 4개 수준으로 구분한다(김성열, 권은경, 2018). 기초학력 미달은 초등학교부터 시작된 학습 결손이 중학교, 고등학교로 이어지며 누적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임현정, 2009). 기초학력 미달로 인해 학업에 뒤처진 학생은 학교에 부적응하게 되고, 우울, 불안, ...

주제어

#머신러닝 기초학력미달학생비율 예측모형 중학교 수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현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과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전공
지도교수 조규락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169p.
키워드 머신러닝 기초학력미달학생비율 예측모형 중학교 수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52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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