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팝 팬덤, 정서적 공동체의 이해 :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영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팬덤 커뮤니티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형성된 정서적 공동체라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K팝 아이돌 팬덤의 경우 스타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를 열정적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한 이들도 쉽게 경계를 허물고 팬덤 안에서 관계 맺기를 통해 직접적이고 친밀하게 소통한다.
K팝과 같은 대중음악은 본래 정서적 파급력을 가진다. 무엇보다 사람들로 하여금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K팝 기획사와 생산자들은 스타 캐릭터를 중심으로 팬덤이라는 특정한 마니아층을 ...

주제어

#팬덤 비즈니스 팬덤 아이돌 방탄소년단 BTS 소셜미디어 SNS 정서적 공동체 문화콘텐츠 대중음악 스타 비즈니스 정동 경험 K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학과
지도교수 박지훈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52 p.
키워드 팬덤 비즈니스 팬덤 아이돌 방탄소년단 BTS 소셜미디어 SNS 정서적 공동체 문화콘텐츠 대중음악 스타 비즈니스 정동 경험 K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81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