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팬덤 커뮤니티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형성된 정서적 공동체라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K팝 아이돌 팬덤의 경우 스타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를 열정적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한 이들도 쉽게 경계를 허물고 팬덤 안에서 관계 맺기를 통해 직접적이고 친밀하게 소통한다.
K팝과 같은 대중음악은 본래 정서적 파급력을 가진다. 무엇보다 사람들로 하여금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K팝 기획사와 생산자들은 스타 캐릭터를 중심으로 팬덤이라는 특정한 마니아층을 ...
저자 | 이지원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방송영상학과 |
지도교수 | 박지훈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52 p. |
키워드 | 팬덤 비즈니스 팬덤 아이돌 방탄소년단 BTS 소셜미디어 SNS 정서적 공동체 문화콘텐츠 대중음악 스타 비즈니스 정동 경험 K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281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