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핀테크(FinTech)를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온라인 재정 관리 등 정보기술(IT) 기술 기반 금융서비스 또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신기술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핀테크란 정의하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엄격한 금융규제, 보안문제 등의 영향으로 핀테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는 그리 길지 않다. 각종 금융 관련 규제가 완화된 2015년 이후 뛰어난 IT 인프라와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바탕으로, ...
금융위원회는 핀테크(FinTech)를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온라인 재정 관리 등 정보기술(IT) 기술 기반 금융서비스 또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신기술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핀테크란 정의하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엄격한 금융규제, 보안문제 등의 영향으로 핀테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는 그리 길지 않다. 각종 금융 관련 규제가 완화된 2015년 이후 뛰어난 IT 인프라와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생체인증과 같은 혁신 IT기술이 활용된 간편결제, 간편송금, 로보어드바이저, 챗봇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는데, 송금, 결제 시장은 이미 핀테크 업체들이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빠르게 선점하여 은행이 자리를 잡기 쉽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인 IT신기술들이 금융과 융합하여 어떤 핀테크 서비스를 만들어 냈는지,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 시장에서 은행과 핀테크 업체의 실적은 어떠한지, 4대 시중은행의 핀테크 서비스 도입 현황은 어떤지에 대해 조사하였고, 은행의 고객 수, 총수신 금액, 총여신 금액과 같은 영업 규모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은행의 수익성과 디지털화는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를 연구하였다. 핀테크 서비스 도입과 함께 은행의 고객 수와 총여신 금액, 총수신 금액은 증가하였고, 은행의 수익성(세후당기손익, 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지표들도 증가하였다, 모바일뱅킹의 활성화로 인해 은행 거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회, 입출금 거래는 비대면 거래로 빠르게 전환되어 영업점 역할이 축소되면서 영업점 수와 은행 임직원수는 감소하였다. 다만 전체 임직원수가 감소하였음에도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IT 인력은 늘어났다. 즉,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은행이 핀테크를 도입하면서 수익성은 증가하였고, 디지털화도 진행되었다. 기술이 단순히 금융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업이 주체가 되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전통적으로 은행에서 수행하던 업무를 대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은 금융 서비스를 더 쉽고 더 빠르게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와 경쟁하여 더 많은 고객 확보와 수익을 위해서 IT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혁신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기술력을 가진 핀테크 업체 등과 협업도 필요하다. 특히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 수요층이 모바일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층이라는 점은 미래 고객 확보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FinTech)를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온라인 재정 관리 등 정보기술(IT) 기술 기반 금융서비스 또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신기술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핀테크란 정의하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엄격한 금융규제, 보안문제 등의 영향으로 핀테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는 그리 길지 않다. 각종 금융 관련 규제가 완화된 2015년 이후 뛰어난 IT 인프라와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생체인증과 같은 혁신 IT기술이 활용된 간편결제, 간편송금, 로보어드바이저, 챗봇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는데, 송금, 결제 시장은 이미 핀테크 업체들이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빠르게 선점하여 은행이 자리를 잡기 쉽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인 IT신기술들이 금융과 융합하여 어떤 핀테크 서비스를 만들어 냈는지,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 시장에서 은행과 핀테크 업체의 실적은 어떠한지, 4대 시중은행의 핀테크 서비스 도입 현황은 어떤지에 대해 조사하였고, 은행의 고객 수, 총수신 금액, 총여신 금액과 같은 영업 규모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은행의 수익성과 디지털화는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를 연구하였다. 핀테크 서비스 도입과 함께 은행의 고객 수와 총여신 금액, 총수신 금액은 증가하였고, 은행의 수익성(세후당기손익, 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지표들도 증가하였다, 모바일뱅킹의 활성화로 인해 은행 거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회, 입출금 거래는 비대면 거래로 빠르게 전환되어 영업점 역할이 축소되면서 영업점 수와 은행 임직원수는 감소하였다. 다만 전체 임직원수가 감소하였음에도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IT 인력은 늘어났다. 즉,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은행이 핀테크를 도입하면서 수익성은 증가하였고, 디지털화도 진행되었다. 기술이 단순히 금융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업이 주체가 되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전통적으로 은행에서 수행하던 업무를 대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은 금융 서비스를 더 쉽고 더 빠르게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와 경쟁하여 더 많은 고객 확보와 수익을 위해서 IT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혁신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기술력을 가진 핀테크 업체 등과 협업도 필요하다. 특히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 수요층이 모바일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층이라는 점은 미래 고객 확보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핀테크 IT 신기술 간편결제 간편송금 로보어드바이저 은행 고객수 은행의 수익성 은행의 디지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성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술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영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93장
키워드
핀테크 IT 신기술 간편결제 간편송금 로보어드바이저 은행 고객수 은행의 수익성 은행의 디지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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