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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지체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일반아동의 유형별 단어 쌍 학습과제 수행력 비교 원문보기


지현정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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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체를 동반한 말소리장애아동, 순수말소리장애 아동, 일반아동 대상으로 유형별 단어 쌍 학습과제를 실시하여 세 집단 간 단어 쌍 학습과제 수행력을 비교하고, 유형별 단어 쌍 학습과제 수행력과 수용·표현 어휘력 간 상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만 5세, 6세 언어발달지체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 14명,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14명, 일반아동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어 쌍 학습과제는 유형에 따른 단어 한 쌍이 6초간 그림으로 제시되며, 첫 번째 제시 단어를 보고 두 번째 단어를 기억하여 답하도록 설계되었다. 연구 참여는 대상자별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다. 목표 단어 정반응 점수를 측정하여 세 집단 간 수행력을 비교하였고, 유형별 단어학습 수행력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수용·표현 어휘력과 유형별 단어 쌍 학습과제 수행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세 집단 간 수행력을 비교해본 결과, 언어발달지체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집단이 가장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순수말소리장애 아동집단은 일반 아동집단보다 낮은 수행력을 보였지만,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세 집단의 유형에 따른 단어 쌍 학습과제 수행력 차이는 세 집단 모두 비관련 유형에서 점수가 낮았다. 일반아동과 순수 말소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asks of word learning o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and comorbid language disorders (SSD+LD), children with pure speech sound disorders (pure SSD), and children with typical development (TD), and attempted to compare their word learning performances and to examine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현정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4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1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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