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창작 공연하기 프로그램이 자기성찰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cess-centered Creative Performance to Intrapers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이광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극교육에서 공연하기는 결과 중심적인 접근 방법으로 판단되어왔다. 교사들은 과정 중심적인 연극교육의 일환으로 연극놀이, 이야기극화, 과정드라마 등을 활용하고 연극 활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통한 지도를 강조해 온 것이다. 그러나 공연하기 역시 연극 활동의 과정을 통해 완성될 수 있으며, 지루한 반복활동이 아닌 생산적인 극화 활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학생들과 함께 구성해 가는 공연하기의 효과를 밝히고자 기획되었다.
학생들의 능력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중에서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이다. 인간의 지능은 8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능력들은 각각 개인 내에서 발달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자기성찰지능은 다른 지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지능이다.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다중지능검사 결과에서 공통으로 자기성찰지능이 높게 나온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자기성찰지능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는 어느 정도 형성되었으나 그 방법에 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과정 중심 창작 공연하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이 초등학생의 자기성찰지능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공연하기 활동은 여러 사람과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되지만, 이 연구에서는 학생 개인적인 차원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기성찰지능 향상을 위한 과정 중심 창작 공연하기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2) 과정 중심 창작 공연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자기성찰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는 크게 자기성찰지능에 대한 연구를 통한 과정 중심 창작 공연하기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으로 나누어진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고찰을 하여 자기성찰지능의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자기성찰지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참고하여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프로그램을 경기도 광주시에 소재한 T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학생 수가 27명이었으며 연구자가 담임으로 있는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 사전검사를 시행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자기성찰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권오정(2008)이 연구·개발한 자기성찰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기존의 검사지는 총 3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자는 이를 18문항씩 2개의 검사지로 나누어 사전검사지와 사후검사지로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

주제어

#과정 중심 공연하기 자기성찰지능 자기설계 자기이해 자기조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광용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지도교수 이향근
발행연도 2020
키워드 과정 중심 공연하기 자기성찰지능 자기설계 자기이해 자기조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