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생·교사 인식 및 수업설계 A Study of the Perceptions of the Primary English Teachers and Students on Project Based Learning for Developing Core Competency and Lesson Design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사와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의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핵심역량 개발 프로젝트 수업 운영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초등영어 교사의 인식은 어떠하며, 초등영어 교사의 핵심역량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초등영어 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학교 영어 수업에 프로젝트 학습 도입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고,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의지가 매우 높았다. 그에 반하여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으며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유의미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의 증가와 학생의 내적 동기가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며,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사와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의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핵심역량 개발 프로젝트 수업 운영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초등영어 교사의 인식은 어떠하며, 초등영어 교사의 핵심역량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초등영어 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학교 영어 수업에 프로젝트 학습 도입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고,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의지가 매우 높았다. 그에 반하여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으며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유의미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의 증가와 학생의 내적 동기가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며,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또한 영어과 핵심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모든 역량 향상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았다. 교사의 핵심역량의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신장 기대감에서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대부분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영어 수업에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을 도입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다른 과목과 연계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에 더 관심이 많았으며 학생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영어과 핵심역량이 신장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그리고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서 그 기대가 더 크다는 것을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흥미를 끌 수 있을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야 한다. 둘째, 융통성 있는 수업시간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교사연수 기회의 확대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사례제시와 자료의 공유,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학생이 수업의 중심이 되어 발화의 기회를 높이고, 유의미한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의 수준 차이, 상황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집단을 구성하여야 한다. 주요어: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습, 학생 중심, 핵심역량,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사와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의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핵심역량 개발 프로젝트 수업 운영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초등영어 교사의 인식은 어떠하며, 초등영어 교사의 핵심역량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초등영어 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학교 영어 수업에 프로젝트 학습 도입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고,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의지가 매우 높았다. 그에 반하여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으며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유의미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의 증가와 학생의 내적 동기가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며,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또한 영어과 핵심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모든 역량 향상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았다. 교사의 핵심역량의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신장 기대감에서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대부분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영어 수업에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을 도입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다른 과목과 연계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에 더 관심이 많았으며 학생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영어과 핵심역량이 신장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그리고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서 그 기대가 더 크다는 것을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흥미를 끌 수 있을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야 한다. 둘째, 융통성 있는 수업시간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교사연수 기회의 확대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사례제시와 자료의 공유,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학생이 수업의 중심이 되어 발화의 기회를 높이고, 유의미한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의 수준 차이, 상황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집단을 구성하여야 한다. 주요어: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습, 학생 중심, 핵심역량,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