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생·교사 인식 및 수업설계
A Study of the Perceptions of the Primary English Teachers and Students on Project Based Learning for Developing Core Competency and Lesson Design 원문보기


우현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TESOL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사와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의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핵심역량 개발 프로젝트 수업 운영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초등영어 교사의 인식은 어떠하며, 초등영어 교사의 핵심역량 인식도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초등영어 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학교 영어 수업에 프로젝트 학습 도입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고,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의지가 매우 높았다. 그에 반하여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으며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유의미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의 증가와 학생의 내적 동기가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며,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

주제어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습 학생 중심 핵심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현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TESOL교육
지도교수 임희정
발행연도 2020
키워드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습 학생 중심 핵심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80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