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교과의 ‘표현’ 영역 수업은 교사들이 어려워하고 기피 하는 수업 중 하나이지만 그 필요성까지 부정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아동 성장발달에 표현 수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체육교과 역량 중 ‘신체표현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표현 영역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표현 수업의 실태 분석이나 어려움에 관한 논문들이고, 표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 수업의 한 방법으로 실용무용에 속하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표현 수업의 활성화와 지도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한 수업 운영 경험을 통하여 학생과 교사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D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참여관찰, 수업일지, 서술형 설문조사, 심층면담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
초등학교 체육교과의 ‘표현’ 영역 수업은 교사들이 어려워하고 기피 하는 수업 중 하나이지만 그 필요성까지 부정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아동 성장발달에 표현 수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체육교과 역량 중 ‘신체표현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표현 영역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표현 수업의 실태 분석이나 어려움에 관한 논문들이고, 표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 수업의 한 방법으로 실용무용에 속하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표현 수업의 활성화와 지도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한 수업 운영 경험을 통하여 학생과 교사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D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참여관찰, 수업일지, 서술형 설문조사, 심층면담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문화기술지 방법에 따라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주제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삼각검증법, 심층적 기술, 동료 연구자에 의한 비평을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연구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이 연구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 힙합댄스를 통한 주제표현 수업을 통해 표현 수업의 교육적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힙합댄스의 기본 동작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표현요소를 이해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힙합댄스의 기본 안무를 배우고, 선정한 주제에 따라 기본 안무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주제표현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다. 즉, 힙합댄스가 교과서에 제시된 창작 체조, 라인댄스와 같이 주제표현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표현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표현 수업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힙합댄스의 기본 동작과 안무를 연습하며 신체활동량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주제표현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교우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셋째, 본 연구자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면서 교사로서의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였다. 우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표현을 익힐 때 교육적 성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학습자 중심의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표현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초등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 주제표현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하나의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초등학교 체육교과의 ‘표현’ 영역 수업은 교사들이 어려워하고 기피 하는 수업 중 하나이지만 그 필요성까지 부정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아동 성장발달에 표현 수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체육교과 역량 중 ‘신체표현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표현 영역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표현 수업의 실태 분석이나 어려움에 관한 논문들이고, 표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 수업의 한 방법으로 실용무용에 속하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표현 수업의 활성화와 지도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한 수업 운영 경험을 통하여 학생과 교사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D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참여관찰, 수업일지, 서술형 설문조사, 심층면담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문화기술지 방법에 따라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주제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삼각검증법, 심층적 기술, 동료 연구자에 의한 비평을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연구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이 연구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 힙합댄스를 통한 주제표현 수업을 통해 표현 수업의 교육적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힙합댄스의 기본 동작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표현요소를 이해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힙합댄스의 기본 안무를 배우고, 선정한 주제에 따라 기본 안무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주제표현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다. 즉, 힙합댄스가 교과서에 제시된 창작 체조, 라인댄스와 같이 주제표현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표현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표현 수업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힙합댄스의 기본 동작과 안무를 연습하며 신체활동량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주제표현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교우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셋째, 본 연구자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면서 교사로서의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였다. 우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표현을 익힐 때 교육적 성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학습자 중심의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표현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초등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 주제표현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하나의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