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 이야기 원문보기


김계중 (경인교육대학교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체육교과의 ‘표현’ 영역 수업은 교사들이 어려워하고 기피 하는 수업 중 하나이지만 그 필요성까지 부정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아동 성장발달에 표현 수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체육교과 역량 중 ‘신체표현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표현 영역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표현 수업의 실태 분석이나 어려움에 관한 논문들이고, 표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 수업의 한 방법으로 실용무용에 속하는 힙합댄스를 활용하여 주제표현 수업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표현 수업의 활성화와 지도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한 수업 운영 경험을 통하여 학생과 교사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D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힙합댄스를 활용한 주제표현 수업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참여관찰, 수업일지, 서술형 설문조사, 심층면담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계중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강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95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