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이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연구 : 2015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Eisner's art education ideas on Korean art education curriculum : Focusing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원문보기
본 논문은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여러 미술교육 학자의 사상 들 중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한 아이스너의 교육 사상과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미술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아이스너의 영향이 미친 점을 살펴보았다.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은 본질주의를 바탕으로 미술이 독립된 학문으로써 구조를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미술이 다른 목적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하더라도 미술만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았다. 아이스너는 현대미술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확장됨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미술과 문화를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보고 미적 안목 육성을 미술교육 목표로 하였다. 그는 학교에서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써 학생들의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미술제작, 미술문화와 역사, 미술 비평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예술과목의 평가를 위해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비평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아이스너의 교육내용은 DBAE에 의해 미술제작,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으로 체계화 되었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은 한국 미술교육연구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과정에 반영되었기에 시사 하는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 영향 연구와 더불어 가장 최근의 교육과정인 2015개정 교육과정에 미친 아이스너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이스너의 사상은 표현중심, 창의성 중심으로 표현이 주가 되었던 교육과정에 미술 감상의 중요성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애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1992~1997)에 반영되어 제 7차 교육과정(1997~2007)에 적극 도입되며 미적체험영역과 감상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007, 2009개정 교육과정에도 체험영역과 감상영역에 아이스너의 영향이 계속된다.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며, 특히 새롭게 제시된 교과역량 중 하나인 미적감수성은 아이스너가 제시한 삶 속에서 미술을 인식하고 향유하는 능력과 일치하였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 시기 반영된 아이스너의 영향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역량으로 정립된 것이라 볼 수 있었다. 또한 중, 고등학교 미술과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에도 아이스너가 추구하였던 미술 교육사상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평가방향에 아이스너가 제시한 평가방법들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함을 알아보았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표현에만 치중되어 있던 미술교육이 미술사와 비평을 중요시하며 교육내용으로 체험, 표현, 감상이 균형을 이루고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미술의 형식만을 중시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
본 논문은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여러 미술교육 학자의 사상 들 중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한 아이스너의 교육 사상과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미술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아이스너의 영향이 미친 점을 살펴보았다.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은 본질주의를 바탕으로 미술이 독립된 학문으로써 구조를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미술이 다른 목적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하더라도 미술만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았다. 아이스너는 현대미술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확장됨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미술과 문화를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보고 미적 안목 육성을 미술교육 목표로 하였다. 그는 학교에서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써 학생들의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미술제작, 미술문화와 역사, 미술 비평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예술과목의 평가를 위해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비평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아이스너의 교육내용은 DBAE에 의해 미술제작,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으로 체계화 되었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은 한국 미술교육연구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과정에 반영되었기에 시사 하는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 영향 연구와 더불어 가장 최근의 교육과정인 2015개정 교육과정에 미친 아이스너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이스너의 사상은 표현중심, 창의성 중심으로 표현이 주가 되었던 교육과정에 미술 감상의 중요성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애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1992~1997)에 반영되어 제 7차 교육과정(1997~2007)에 적극 도입되며 미적체험영역과 감상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007, 2009개정 교육과정에도 체험영역과 감상영역에 아이스너의 영향이 계속된다.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며, 특히 새롭게 제시된 교과역량 중 하나인 미적감수성은 아이스너가 제시한 삶 속에서 미술을 인식하고 향유하는 능력과 일치하였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 시기 반영된 아이스너의 영향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역량으로 정립된 것이라 볼 수 있었다. 또한 중, 고등학교 미술과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에도 아이스너가 추구하였던 미술 교육사상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평가방향에 아이스너가 제시한 평가방법들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함을 알아보았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표현에만 치중되어 있던 미술교육이 미술사와 비평을 중요시하며 교육내용으로 체험, 표현, 감상이 균형을 이루고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미술의 형식만을 중시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교사의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결과 위주로 치우칠 수 있다. 셋째, 아이스너의 방법이 개념적이기 때문에 수업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제시가 부족하다. 넷째, 표현을 소홀이 하게 된다. 다섯째, DBAE의 학습량을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실현하기 어렵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한국미술교육이 질적인 성장을 하였지만 한국 교육 실정과 맞지 않거나 이론과 현장과의 괴리로 인한 문제점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2015개정 교육과정이 2020년 전 학년에 적용되었다. 앞으로 미술교육의 과제는 새롭게 생성되는 미술교육담론 안에서 한국 교육현장과 적합하며, 발견되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고 그 수용방안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여러 미술교육 학자의 사상 들 중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한 아이스너의 교육 사상과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미술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아이스너의 영향이 미친 점을 살펴보았다.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은 본질주의를 바탕으로 미술이 독립된 학문으로써 구조를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미술이 다른 목적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하더라도 미술만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았다. 아이스너는 현대미술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확장됨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미술과 문화를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보고 미적 안목 육성을 미술교육 목표로 하였다. 그는 학교에서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써 학생들의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미술제작, 미술문화와 역사, 미술 비평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예술과목의 평가를 위해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비평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아이스너의 교육내용은 DBAE에 의해 미술제작,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으로 체계화 되었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은 한국 미술교육연구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과정에 반영되었기에 시사 하는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 영향 연구와 더불어 가장 최근의 교육과정인 2015개정 교육과정에 미친 아이스너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이스너의 사상은 표현중심, 창의성 중심으로 표현이 주가 되었던 교육과정에 미술 감상의 중요성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애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1992~1997)에 반영되어 제 7차 교육과정(1997~2007)에 적극 도입되며 미적체험영역과 감상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007, 2009개정 교육과정에도 체험영역과 감상영역에 아이스너의 영향이 계속된다.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며, 특히 새롭게 제시된 교과역량 중 하나인 미적감수성은 아이스너가 제시한 삶 속에서 미술을 인식하고 향유하는 능력과 일치하였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 시기 반영된 아이스너의 영향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역량으로 정립된 것이라 볼 수 있었다. 또한 중, 고등학교 미술과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에도 아이스너가 추구하였던 미술 교육사상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평가방향에 아이스너가 제시한 평가방법들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함을 알아보았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표현에만 치중되어 있던 미술교육이 미술사와 비평을 중요시하며 교육내용으로 체험, 표현, 감상이 균형을 이루고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미술의 형식만을 중시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교사의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결과 위주로 치우칠 수 있다. 셋째, 아이스너의 방법이 개념적이기 때문에 수업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제시가 부족하다. 넷째, 표현을 소홀이 하게 된다. 다섯째, DBAE의 학습량을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실현하기 어렵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한국미술교육이 질적인 성장을 하였지만 한국 교육 실정과 맞지 않거나 이론과 현장과의 괴리로 인한 문제점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2015개정 교육과정이 2020년 전 학년에 적용되었다. 앞으로 미술교육의 과제는 새롭게 생성되는 미술교육담론 안에서 한국 교육현장과 적합하며, 발견되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고 그 수용방안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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