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이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연구 : 2015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Eisner's art education ideas on Korean art education curriculum : Focusing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양하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여러 미술교육 학자의 사상 들 중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한 아이스너의 교육 사상과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미술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아이스너의 영향이 미친 점을 살펴보았다.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은 본질주의를 바탕으로 미술이 독립된 학문으로써 구조를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미술이 다른 목적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하더라도 미술만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았다. 아이스너는 현대미술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확장됨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미술과 문화를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보고 미적 안목 육성을 미술교육 목표로 하였다. 그는 학교에서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써 학생들의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미술제작, 미술문화와 역사, 미술 비평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예술과목의 평가를 위해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비평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아이스너의 교육내용은 DBAE에 의해 미술제작,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으로 체계화 되었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은 한국 미술교육연구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과정에 반영되었기에 시사 하는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국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 영향 연구와 더불어 가장 최근의 교육과정인 2015개정 교육과정에 미친 아이스너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이스너의 사상은 표현중심, 창의성 중심으로 표현이 주가 되었던 교육과정에 미술 감상의 중요성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애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1992~1997)에 반영되어 제 7차 교육과정(1997~2007)에 적극 도입되며 미적체험영역과 감상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007, 2009개정 교육과정에도 체험영역과 감상영역에 아이스너의 영향이 계속된다.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며, 특히 새롭게 제시된 교과역량 중 하나인 미적감수성은 아이스너가 제시한 삶 속에서 미술을 인식하고 향유하는 능력과 일치하였다. 이는 제 6차 교육과정 시기 반영된 아이스너의 영향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역량으로 정립된 것이라 볼 수 있었다. 또한 중, 고등학교 미술과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에도 아이스너가 추구하였던 미술 교육사상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평가방향에 아이스너가 제시한 평가방법들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함을 알아보았다.
아이스너의 영향으로 표현에만 치중되어 있던 미술교육이 미술사와 비평을 중요시하며 교육내용으로 체험, 표현, 감상이 균형을 이루고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미술의 형식만을 중시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

주제어

#아이스너 미적안목육성 이해와감상교육 미술과교육과정 2015개정교육과정 미적감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하은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미술교육)
지도교수 이광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81 p.
키워드 아이스너 미적안목육성 이해와감상교육 미술과교육과정 2015개정교육과정 미적감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804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