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L 268 실화재시험 시 발생되는 연소생성물에 따른 화재감지 응답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fire detec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ombustion products generated during UL 268 fire test 원문보기


강윤규 (호서대학교 대학원 소방방재학과 소방전기 및 화재조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화재통계에 따르면 2019년 총 40,018건 중 사망자는 494명, 부상자는 2,579명으로 집계되며, 사망자 중 첫 번째로 가장 높은 요인으로는 연기,유독가스흡입 178명(36.03%), 두 번째로 화상 141명 (28.54%), 세 번째로 연기,유독가스흡입 및 화상 105명(21.26%)으로 나타나고 있고, 이중 사망자는 연기에 의해 발생되는 사망자가 약 57.29% 차지하고 있어 연기에 의한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부상자 중 첫 번째로 가장 높은 요인으로는 화상 1,214명(47.07%), 두 번째로 연기,유독가스흡입 786명(30.48%), 세 번째로 기타 175명(6.79%)으로 집계된다.
이와 같이 화재의 조기 감지는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열과 연기로만 화재를 감지하는 방식은 다양한 종류의 연소생성물이 발생하는 현재 건축물 화재에 적응성이 떨어져 조기감지의 지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화재감지기보다 실내 환경조건에서 화재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화재 적응성이 우수한 새로운 감지 요소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기존 연기감지기의 한계성과 백색연기(White smoke)이외의 흑색연기의(Black smoke)의 산란 특성 저하로 화재감지의 지연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실내 화재를 조기에 감지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화재감지인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화재감지인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국내 연기감지기 시험기준과, 국외 실화재시험 ...

주제어

#UL 268 연소생성물 화재감지 응답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윤규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방방재학과 소방전기 및 화재조사전공
지도교수 김시국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70 p.
키워드 UL 268 연소생성물 화재감지 응답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83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