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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울지역 다문화 음악 수업 실태분석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Multicultural Music Classe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송혜연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음악 교과서 14종과 학교 알리미의 공시정보를 이용하여 서울지역 중학교의 다문화 음악 수업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음악의 악곡 비중을 교과서별로 쪽수로 계수하여 분석한 결과 14종 중 박영사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미래엔이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14종 전체 교과서의 쪽수 대비 다문화 요소가 있는 쪽수의 비율은 5.63%였다.
둘째, 각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악곡을 악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multicultural music classes at middle schools in Seoul using 14 types of music textbooks of middle schools and public information from school notification according to the current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The results are as follows.<...

주제어

#다문화 음악 교육 음악 교과서 분석 실태 분석 2015 음악과 교육과정 학교알리미 정보공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혜연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65
키워드 다문화 음악 교육 음악 교과서 분석 실태 분석 2015 음악과 교육과정 학교알리미 정보공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53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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