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 전문가 관점에서 본 청소년현장실습 개선방안 연구 : 현장전문가 델파이조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미연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현장의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현장실습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문제점을 탐색하고 현장에서 제시하는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 현장을 잘 이해하고 경험이 풍부한 현장 전문가 24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3차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델파이 조사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이 합의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최종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가들은 청소년현장실습을 청소년 현장의 실무를 직접 체험하며 실제적인 경험 되어야 하며 청소년 활동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직업적 이해를 할 수 있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 높은 수준의 합의를 보였으며, 청소년현장실습을 통하여 청소년 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기획운영평가의 전반적인 과정과 프로그램 시연(실습)이 가장 핵심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에 높은 수준의 합의를 보였다. 이는 청소년현장실습이 프로그램 개발운영 과정을 통하여 청소년지도사로서 수행하는 전반적인 실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청소년현장실습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청소년현장실습 매뉴얼의 부재와 법제화 되지 않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various perspectives and problems of youth field practice based on the opinions of experts in youth field, and to seek improvement measures suggested in the field. To this end, a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24 field experts who have a good understanding o...

주제어

#청소년현장실습 청소년지도사 예비청소년지도사 델파이조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미연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지도교수 조아미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71 p.
키워드 청소년현장실습 청소년지도사 예비청소년지도사 델파이조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87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