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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불규칙 활용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thods of the Korean Irregular Conjugation for Korean Beginners 원문보기


김채원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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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가 한국어에 대한 직관이 없는 외국인에게 의사소통을 위한 지식 전달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불규칙 활용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문법 항목’으로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을 보면, 어떤 한국어 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불규칙 활용을 문법 항목으로 제시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이에 이 논문은 불규칙의 개념과 용어의 외연을 정하고 불규칙 활용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 후, 불규칙 활용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논문에서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규칙 활용은 규칙 용언의 유무와 관계없이 활용할 때, 용언의 어간이나 어미의 ‘표기’가 바뀌는 현상이다.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는 형태의 가변성으로 용언의 불규칙성을 판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발음으로 인한 형태 변화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표기’ 변화라는 구체적인 조건을 더하여 불규칙 활용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둘째, 불규칙 활용은 11개를 인정하였고, 그중에서 8개의 불규칙 활용을 문법 항목으로 제안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15가지의 불규칙 활용을 분류하였다. 그러나 현대 국어에서 거의 쓰이지 않는 불규칙 활용이나 공시적인 불규칙 논의로 끌고 오기 어려운 불규칙 활용 등을 불규칙 현상에서 제외하였다. 인정한 불규칙 활용 중 교육적 효용성을 고려하여 8개의 불규칙 활용만 문법 항목으로서의 불규칙 활용으로 정하였다.
셋째, 불규칙 활용은 ‘초급’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문법 항목이다. ‘TOPIK’의 문법 문제나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

주제어

#초급 학습자 불규칙 활용 교육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채원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오규환
발행연도 2021
키워드 초급 학습자 불규칙 활용 교육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027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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