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수준과 그들에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을 밝히고, 진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중국 전문 조사업체인 Wenjuanxing에 의뢰하여 중국 대학생 600명을 온라인 계정으로 무작위 추출하여 2021년 4월 25일부터 5월 10일까지 1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497부를 ...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수준과 그들에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을 밝히고, 진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중국 전문 조사업체인 Wenjuanxing에 의뢰하여 중국 대학생 600명을 온라인 계정으로 무작위 추출하여 2021년 4월 25일부터 5월 10일까지 1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497부를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자료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검정과 진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회피적 대처전략 요인은 성별과 대학 소재지에서, 사회적지지추구 대처는 연령과 취업 희망지에서, 문제해결중심 대처는 학년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연령에서, 미래계획은 학년에서, 문제해결 요인은 자격증 수와 취업 희망지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진로준비행동의 정보수집 활동 요인은 학년에서, 실천적 활동 요인은 학년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전략,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전략, 회피적 대처전략은 모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 중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 요인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자기평가와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전략,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전략, 회피적 대처전략 요인은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에서 목표선택과 미래계획 요인은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지만 자기평가, 문제해결,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육은 진로 전환기의 학생들에게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진로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양질의 일자리는 경쟁이 심해졌으며, 중국경제가 ICT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새로운 진로 형태가 출현하였으며, 따라서 진로교육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진로준비행동에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이 진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밝혔으며, 개인변인에 따라 진로준비행동 수준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고 주로 사용하는 스트레스 대처전략에도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진로준비행동, 스트레스 대처전략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밝힘으로써, 실제 진로상담 현장에서 상담자들이 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파악함에 있어 학생 개인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수준과 그들에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을 밝히고, 진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중국 전문 조사업체인 Wenjuanxing에 의뢰하여 중국 대학생 600명을 온라인 계정으로 무작위 추출하여 2021년 4월 25일부터 5월 10일까지 1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497부를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자료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검정과 진로 스트레스 대처전략,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회피적 대처전략 요인은 성별과 대학 소재지에서, 사회적지지추구 대처는 연령과 취업 희망지에서, 문제해결중심 대처는 학년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연령에서, 미래계획은 학년에서, 문제해결 요인은 자격증 수와 취업 희망지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진로준비행동의 정보수집 활동 요인은 학년에서, 실천적 활동 요인은 학년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전략,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전략, 회피적 대처전략은 모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 중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 요인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자기평가와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전략,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전략, 회피적 대처전략 요인은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에서 목표선택과 미래계획 요인은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지만 자기평가, 문제해결, 직업정보수집 요인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육은 진로 전환기의 학생들에게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진로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양질의 일자리는 경쟁이 심해졌으며, 중국경제가 ICT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새로운 진로 형태가 출현하였으며, 따라서 진로교육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진로준비행동에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이 진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밝혔으며, 개인변인에 따라 진로준비행동 수준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고 주로 사용하는 스트레스 대처전략에도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진로준비행동, 스트레스 대처전략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밝힘으로써, 실제 진로상담 현장에서 상담자들이 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파악함에 있어 학생 개인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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